세종시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지역 주민이 직접 마을현안을 발굴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마을계획단`을 운영하기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

마을계획단은 장군·연서·전의·부강·전동·연동면, 한솔·도담·새롬·다정동 등 주민자치회 전환지역과 조치원읍, 연기·금남·소정면, 아름·종촌·고운·보람·대평·소담동 등 미전환지역로 나눠 운영된다.

주민자치회 미전환지역에서는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마을 자원조사부터 마을계획 공유 등 계획수립의 전 과정 교육을 진행, 주민 스스로 마을계획을 수립하는 마을계획단 활동에 나서게 된다.

미전환지역 주요 교육 내용은 △주민자치 이해 특강 △소통을 위한 공감토론 △마을계획 과정·사례 이해 △마을자원조사 △비전수립 및 의제 발굴 △사업계획 수립 △마을계획 공유회 등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주민은 오는 28일까지 각 읍면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되며, 마을계획단 구성 후 3월 9일부터 5월 23일까지 마을계획단원들이 정한 날짜에 29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된다.

주민자치회로 전환한 10개 지역에서는 주민자치회 주도로 마을계획단 활동을 진행하게 되며 △지도교수 운영 △컨설팅 △교육 등 요청사항에 대해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된다.

전환지역의 마을계획단은 주민자치회에서 정한 날짜에 신청·접수가 별도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광태 참여공동체과 과장은 "마을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시민이 주인이 되어 마을계획 수립·실행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며 "마을계획단에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