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대전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지역 소규모 민간 공연장은 방역소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는 대전예술의전당 등 공공 공연장을 대상으로 방역소독 강화에 나서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재정 및 시설 여건이 열악한 소규모 민간 공연장은 `민간 영역`이라며 선을 긋고 소극적 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해 말 기준 지역 소극장 등 공연장은 모두 55곳이다. 이들 공연장의 객석 수는 총 1만 9963석, 수용인원은 2만 261명이다.

지역 공연계는 신종 코로나 확산세에 접어든 지난 달 중순부터 손 세정제 및 마스크 등 방역 용품을 구비하고 있지만 비용 문제로 방역소독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 소규모 공연장의 한 관계자는 "방역소독을 하려면 방역업체를 불러서 해야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다"면서 "관객이 1명이라도 있으면 공연을 올려야 하는 상황에서 고충이 심하다"라고 토로했다.

신종 코로나로 지역 공연 관객수는 사실상 바닥을 치고 있다.

소극장을 운영하는 지역 극단의 한 관계자는 "이달 어린이 공연은 모두 취소됐고 성인극도 평상시 회당 30-40명에서 지금은 4명까지 10분의 1로 뚝 떨어졌다"며 "이달만 지난 10일간 1600만 원의 적자를 본 상태에서 방역소독까지 하려니 잠정 문을 닫을 판"이라고 하소연했다.

지역 문화예술계는 신종 코로나가 국가적 재난 상황인 만큼 민간 공연장도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방역소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복영한 대전연극협회장은 "민간 공연장도 시민이 이용하는 곳"이라며 "지자체가 시민의 안전을 위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지원 근거를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전시는 현재까지 지역에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없는 데다 감염병 관련법에 근거, 민간 공연장 방역소독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대전시의 대응책은 다른 지역과 대조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시가 운영하는 공연장 뿐 아니라 소규모 공연장까지 의무 소독 대상에 포함했다. 재정 여건을 감안해서다.

서울시는 공연장이 밀집된 대학로 인근 300석 미만 민간 공연장 131개를 대상으로 지난 3일부터 주 1회 총 10회 방역에 들어갔다. 방역 완료 공연장은 `소독강화 공연장 스티커`를 부착해 시민 불안 해소에도 나선다.

대전시 관계자는 "6일 관계부서 등과 지역 소규모 공연장 방역소독 지원에 대해 논의했지만 아직까지 확진자가 나오지 않은 데다 관련 법령에 따라 자체 방역을 해야하는 게 맞다고 봐 지원계획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확산세가 더 심해지면 이후 재난 기금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지는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