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충남도는 올해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시·도민을 비롯 정·재·학계를 비롯 모든 이들이 나서 혁신도시 지정의 필요성을 외쳐왔다. 대전시민들이 대전 서구 둔산동에서 혁신도시 지정 플래카드를 내보이고 있다.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충남도는 올해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시·도민을 비롯 정·재·학계를 비롯 모든 이들이 나서 혁신도시 지정의 필요성을 외쳐왔다. 대전시민들이 대전 서구 둔산동에서 혁신도시 지정 플래카드를 내보이고 있다. [사진=대전일보DB]
1. 대전시·충남도 혁신도시 지정=대전·충남지역이 혁신도시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난 11월 국회 산업통상자원특허소위원회는 대전·충남지역을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것을 골자로 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향후 상임위 전체회의와 법제사법위원회, 본회의 등 절차가 남아있지만 첫 관문을 넘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그동안 전국 광역시·도 중 대전과 충남지역은 혁신도시 지정에 배제됐다.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을 유치할 수 없을뿐더러 이전 공공기관 신규 채용인력 30%를 지역인재로 뽑도록 하는 혜택 또한 받을 수 없었다. 대전·충남이 역차별을 받아온 셈이다.

2.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예비타당성 면제=수차례 암초를 만나며 갈팡질팡해왔던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올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정부는 지난 1월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대상사업 공모를 진행했다. 공모에서 충청권 광역단체는 각각 1개씩 총 4조 원 규모 공공인프라 구축사업 면제를 받게 됐으며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선정됐다.

3. 하나금융그룹 대전시티즌 인수=지난 달 5일 K-리그 메인스폰서인 하나금융그룹은 시민구단이자 프로축구단인 `대전시티즌` 인수를 전격 발표했다. 대전시는 지난 8월 하나금융그룹에 `대전시티즌 투자유치 제안서`를 건넸고 양측은 2개월 여 투자와 관련한 협상을 벌여왔다. 하나금융그룹은 1998년부터 대한축구협회를 공식후원해 왔고, 현재도 대한축구협회와 국가대표축구팀은 물론 K리그 메인스폰서를 맡고 있다.

4. 대전 부동산 시장 `광풍`=올해 대전 부동산 시장은 가히 `광풍` 그 자체였다. 지난해 세종지역이 부동산 규제지역으로 지정되면서 `풍선효과`로 인해 대전 공동주택 매매가격은 고공행진했다. 지난 4월 22일부터 지난 23일까지 36주 연속 단 1회도 빠짐없이 상승세가 지속됐다. 지난 7월에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대전 서구와 유성구를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추가 지정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정부는 올해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에서 대전을 제외, 부동산업계는 내년 또한 대전 집값이 강보합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5. 국방과학연구소, 한화 대전공장 폭발 사고=올해는 대전 지역 방산시설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인명피해가 잇따랐다. 한화 대전공장에서는 지난 2월 14일 로켓 추진체에서 연료를 분리하는 작업 도중 폭발 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3명이 숨졌고, 지난달 13일에는 국방과학연구소(ADD) 9동 젤 추진제 연료 실험실에서 폭발사고가 발생, 1명이 사망, 4명이 부상을 당했다.

6. 세종교육청 고교배정 오류= 지난 1월 세종시교육청이 2019학년도 평준화 후기고등학교 신입생을 배정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 학생 100여 명이 중복 배정되는 사태가 빚어졌다. 올해부터 시행된 `국제고·외국어고·자율형사립고 동시 지원제도`에 따라 해당 학교에 우선 합격한 학생들이 있음에도 109명을 평준화 후기고 신입생으로 중복 배정한 것.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재배정을 진행했지만 학부모와 학생들의 반발을 샀고, 일부 학부모들은 법원에 고교배정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한동안 잡음이 지속됐다.

7. 민간특례사업 잇딴 좌초= 대전에서 추진 중인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이 잇따라 `부결`되면서 각종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공원 매입에 따른 대전시 재정 압박은 물론, 수십 년간 재산권 침해를 당한 토지주들의 집단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 총 6개 공원 7개 지구 중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추진되는 지구는 문화문화공원, 월평공원 정림지구, 용전지구를 포함해 총 3곳이다. 반면 4개 지구 중 매봉지구와 월평공원 갈마지구는 시 도시계획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으며, 목상지구와 행평지구는 민간 사업자가 스스로 사업을 취소했다.

8. 가로림만 예타조사 선정= 세계 5대 갯벌인 가로림만을 방조제가 없던 생명의 공간으로 되살리기 위한 해양정원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사업이 최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에 최종 선정된 것.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은 국내 유일의 해양생물보호구역인 가로림만을 자연과 인간, 바다와 생명이 어우러진 글로벌 해양생태관광거점으로 만들기 위한 메머드급 사업이다.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내년에 예정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가능성 또한 높아졌다.

9. KTX 세종역 논란= 정부와 세종시에서 가칭 `ITX(새마을호) 세종역` 신설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KTX 세종역 설치가 사실상 무산된 것 아니냐는 여론이 일고 있다. 정부청사-경부선을 연결하는 ITX 세종역 신설안 검토로 인해 `KTX 세종역`과 우선 순위가 바뀌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서다. KTX 세종역 신설은 2016년 민주당을 탈당 후 출마했던 이해찬 현 민주당 대표의 총선 공약이기도 하다. 그동안 KTX 세종역 신설은 세종과 충북지역 간 찬반 논란이 불거지면서 수년째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었다.

10. 구본영 천안시장 낙마= 구본영 천안시장이 정치자금법 위한 혐의 등으로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아 지난달 14일 낙마했다. 대법원 2부(주심 노정희 대법관)는 이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된 구 시장에게 벌금 800만 원과 추징금 2000만 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1995년 민선 시대 개막 이후 7대까지 이어오는 동안 현직 천안시장의 중도하차는 최초다. 현직 시장의 지위 상실로 인해 공약사업 등 각종 현안 추진에도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