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업계 간담회서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투자, 제도 개선·확대키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8일 현대자동차, SK텔레콤, 삼성전자 등을 비롯해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 10여 개 기업과 미래차 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사진=국토부 제공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8일 현대자동차, SK텔레콤, 삼성전자 등을 비롯해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 10여 개 기업과 미래차 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사진=국토부 제공
정부가 자율주행 기반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에 박차를 가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8일 현대자동차, SK텔레콤, 삼성전자 등을 비롯해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 10여 개 기업과 미래차 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정부가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도약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한 추진 의지로 보인다.

이날 김 장관은 기존에 추진 중인 정책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청취했다.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정부 정책방향 수립이 이뤄질 예정이다.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자율주행셔틀, 배송로봇 등) 실증을 위한 정부투자 확대 △V2X(차량·사물 통신) 통신기술 방식 결정 △중소·벤처기업의 참여기회 확대, △민·관 협업강화 등을 건의했다.

국토부는 내년부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해 차량제작, 인프라(C-ITS 정밀도로지도 등)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내년 5월부터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내에서는 자율차 기반의 여객·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진다는 점도 공언했다.

정부는 V2X 통신기술 도입방향 결정을 위한 범부처 연구반을 운영 하고, 산업발전협의회를 통해 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 및 기술교류 기회를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김 장관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내용들이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앞으로도 미래차 산업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이 자주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규제, 인프라 미비, 안전 문제로 인해 국내 미래차 산업이 국제무대에서 뒤쳐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