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기획-예천세계활축제

지난 예천세계활축제 활·화살 만들기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이 축제장 전시관에 전시돼 있다. 예천군 제공
지난 예천세계활축제 활·화살 만들기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이 축제장 전시관에 전시돼 있다. 예천군 제공
"이두근, 삼두근, 광배근 자랑할 준비되셨습니까. 활 한 번 쏴보실까요."

대한민국 활의 메카, 예천에서 특별한 활 축제가 열린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2019 예천세계활축제`다. 예천읍 한천체육공원 일대에서 18~20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매일신문과 예천군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예천세계활축제는 `2018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축제예술·전통부문 대상을 수상하면서 대한민국이 인증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열리는 예천세계활축제도 손님맞이 준비는 끝났다. 전국 최대, 최다 규모로 손꼽을 체험형 프로그램이 대기중이다. `세계`라는 타이틀이 부끄럽지 않을 공연과 이색대회도 준비돼 있다.

◆장관, 또 장관... 개막식 불꽃쇼

예천세계활축제는 개막식부터 남다른 화려함과 완성도로 축제의 문을 연다. 18일 오후 4시부터 시작되는 식전 거리퍼레이드는 그야말로 장관이다. 예천초교 정문에서부터 한천체육공원 메인무대까지 약 1km 구간을 줄지어 가는 거리행진이다.

세계 24개국에서 참가한 세계전통활쏘기대회 참가자와 각종 공연팀, 주민 등 2천여 명의 참가자들이 퍼레이드 행렬에 동참한다. 퍼레이드는 공군의장대 및 육국3사관학교의 군악대공연과 퍼포먼스 등으로 꾸며져 관람객들의 눈길을 뺏는다.

개막식 행사는 오후 5시부터 진행된다. 퍼레이드 행렬이 축제장에 들어오면 예천군민들은 활 축제 플래쉬몹으로 퍼레이드 참가자들을 환영한다.

식전 행사가 끝나면 김학동 예천군수와 이상택 매일신문 사장 등 기관단체장과 내빈들이 함께 활로 박을 터트린다.

본격적인 개막식의 대미를 장식할 불꽃놀이는 오후 8시에 시작된다. 나이아가라폭포를 연상시키듯 쏟아지는 불꽃과 하늘을 아름답게 장식할 다양한 단발 불꽃 등이 이날 최고의 볼거리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체험을 위한 축제인가? 축제를 위한 체험인가?

활을 잘 쏘는 민족이라는 DNA만 믿고 무턱대고 덤볐다간 근육통으로 사나흘 고생하기 십상이다. 활쏘기는 전국민적 스포츠가 될 자격이 있지만 아쉽게도 팔에 붙은 이두와 삼두만으로 쏠 수 있는 간단한 놀이가 아니다.

활은 전신 근육 사용의 `끝판왕` 운동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목덜미의 승모근에서 어깨의 견갑근으로 넘어가는 힘이 유기적으로 전달돼야 활시위를 당길 수 있다. 세세한 근육들까지 도와야 과녁에 조준할 수 있다. 등의 넓은 근육인 광배근과 대원근, 어깨세모근을 비롯해 하체의 정수인 허벅지, 종아리까지 전신 근력이 합심해야 `명중`이라는 두 글자를 얻는다.

그러나 명실공히 국내 최대 체험형 축제를 자부하는 예천세계활축제에서는 활을 활용한 새롭고, 흥미롭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고안해냈다.

활쏘기 초보자도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중 으뜸은 `필드아처리(Field Archery)`과 `활 서바이벌`이다. 지난 축제에서도 구름인파가 몰려들어 그 인기가 입증됐다. `필드아처리`는 말 그대로 `숲 속을 누비며 즐기는 사냥`이다. 주몽의 후예임을 유감없이 발휘해도 좋다. 이것은 실전 활쏘기 경기다. 축제장내 자연과 어우러져 설치된 동물모형의 3D 입체 표적이 목표물이다. 표적을 활로 맞히면 동물 울음 소리가 난다. 모형 표적에 제대로 맞았는지 확인된다는 뜻이지, 생명을 죽여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게임은 게임일 뿐이다.

`활 서바이벌`은 활을 이용한 서바이벌과 피구 규칙이 섞인 하이브리드 스포츠다. 경기 규칙도 쉽다. 제한시간 안에, 제한된 공간에서 활과 특수제작된 스펀지 화살을 이용해 상대방을 맞혀 내보내는 식이다. 제한시간까지 많이 살아남는 팀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배구공 대신 활을 이용한 피구로 이해하면 빠르다. 3~4명이 한 팀이 된다. 제한시간은 10분, 혹은 절반인 5분으로 할 수 있다. 토너먼트 경기 방식, 데스매치로 진행된다. 총 44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근육량과 관계없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활 관련 체험도 널렸다. 여러가지 방식으로 다양한 종류의 활을 쏠 수 있는 활쏘기 체험, 전통 전투무기 만들기, 무사복 입기 체험, 활과 무관하지만 같은 무기류라는 동류항의 페인트건 쏘기 체험도 준비돼 있다.

축제장의 감초가 될 추억의 7080 포토존, 세계의 전통의상 입기, 자전거 발전기, 공예품 만들기, 에어바운스, 페이스페인팅 등 아이들과 주말나들이 장소를 고민했던 이들에게 희소식이 될 체험 프로그램까지 모두 합하면 39개에 달한다. 축제장에서 30분 거리인 예천곤충생태원과 결합한다면 가을 나들이 코스로도 손색없다.

활과 관련은 없지만 나이와 성별 구분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이 체험 프로그램이 다수 준비돼 있다. 축제 기간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은 국궁과 양궁, 부탄활 활쏘기 체험부터 호버볼과 흡착판을 이용한 어린이용 활쏘기, VR활쏘기, 활 사냥(필드아처리), 활 서바이벌, 화살투호, 목궁 만들기, 무사복 입기 체험 등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일부 프로그램에는 체험료가 있다.

◆이색 대회와 공연... 눈, 귀 사로잡힐 각오해야

국궁에 뿌리를 둔 예천은 활에 대한 자부심이 각별하다. 이제는 환갑을 바라보는 영원한 `여고생 신궁` 김진호의 고향이자 내로라하는 국가대표 궁사를 배출한 고장이기도 하다. 국내 최초 전용 경기장을 마련해 오랜 기간 국내외 국가대표, 실업팀 선수들의 훈련장으로 각광받았다. 이런 명성에 힘입어 축제기간 외에도 국제대회 규모의 각종 양궁대회를 개최하는 등 양궁의 메카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축제에서도 이색적인 대회를 마련해 `활의 고장`이라는 이미지를 단단히 다진다. 세계전통활쏘기대회와 전국양궁동호인대회, 경북남녀궁도대회, 활서바이벌대회, 활·화살 만들기 공모전 등 각종 대회에 걸린 상금만 모두 2천만 원에 달한다.

활·화살 만들기 공모전은 `나만의 활·화살 만들기`란 주제로 지난 달 30일까지 접수를 받았다.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눠 응모된 작품 중 수상작은 추후 축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상은 축제 개막식에 있을 예정이다. 이중 특선 이상 수상작은 축제기간 동안 축제장 전시관에서 전시한다.

전국학생미술실기대회도 함께 열린다.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우리 활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미적 사고와 정서를 균형있게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자는 취지다. 대회기간 내내 실시된다. 수상작은 다음 달 중 예천군청 갤러리에 전시될 예정이다.

예천만의 특별한 공연에도 부족함이 없다. `우리 춤·소리 축제`, `예천 전국가요제 및 어르신 가요제`, `경북 축제 얼라이언스` 등이 열린다. 특히 `예천 전국가요제와 및 어르신 가요제`에 축제 기간 활 축제장 메인무대를 통해 본선 진출자들이 펼칠 화려한 경연을 엿볼 수 있다. 전국노래자랑 뺨치는 흥과 끼를 엿볼 수 있는 기회다.

경북도립국악단과 무용단 및 제이콥 음악센터의 50인조 오케스트라 연주 등 고품격 문화공연도 예정돼 있다. `시계바늘`의 가수 신유 등 정상급 인기 트로트가수들의 공연이 펼쳐질 `낙동 7경 문화한마당`은 명당자리 확보를 서둘러야한다.

◆축제 속 또 다른 축제... `2019 예천장터 농산물 대축제`

농업을 축으로 성장해온 예천이다. 여전히 품질좋은 농산물로 전국을 호령한다. `예천장터 농산물 대축제`는 활 축제 속 또 하나의 축제다. 예천읍 시가지 일대에서 열리는 `예천장터 농산물 대축제`는 `과학 영농과 정보 교환의 장으로 예천군 농업의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를 내걸었다.

과학 영농과 정보 교환의 자리에는 흔히 볼 수 없었던 여러 가지 농기계를 한자리에 모아 전시하고 시연한다. 전천후 농사꾼으로 변신한 드론을 비롯해 오토팜, 스마트팜 등 시설들이 선을 보인다.

우수 농민을 선발하는 `최고 농부를 찾아라`, 마을 대항 장기자랑인 `우리동네 최고야`, 시골에서 직접 생산하는 다양한 농산물을 직접 판매하는 `할배·할매 시골장터` 등 주민 참여 유도형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외지에서 온 관광객들이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농산물 즉석 경매, 관광객 노래자랑,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등도 진행된다.

지난해부터 지역 농·특산물 홍보 및 판매 유도, 그리고 원도심 살리기 사업의 하나로 진행되고 있는 `예천장터 농산물 대축제`에는 관광객들이 특히 높은 관심을 보였다. 지난해의 경우 단일 축제로 1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7억3천만 원에 달하는 농·특산물을 사갔다. 또한 예천 상설시장 내에서는 `2019 축산물 소비 촉진행사`가 개최돼 예천한우 등 지역 축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무료시식 및 할인판매, 공연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한 맛보고 즐기는 자리도 마련된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당초 예천세계활축제에는 10여 개국 정도가 참가했었지만 4회째를 맞은 지금은 24개국으로 그 수가 늘어났다. 그만큼 축제의 규모와 영향력이 커지고 있고 예천의 활 우수성이 세계로 널리 전파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같다"라며 "400여 년 역사의 예천 활은 권영록, 권우갑, 권영학, 권무석 등 수많은 궁장과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김진호, 윤옥희, 장용호 등 무수한 신궁들을 배출하며 지금까지 우리나라 전통 활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한층 성장하고 개선된 올해 예천세계활축제에서 아름답고 소중한 추억을 담아가길 바란다"고 했다.한국지방신문협회 매일신문 윤영민 기자 yun1011@imaeil.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활서이벌이에서 레드팀 선수가 상대팀 선수를 조준하고 있다. 예천군 제공
활서이벌이에서 레드팀 선수가 상대팀 선수를 조준하고 있다. 예천군 제공
활서이벌이에서 블루팀 선수가 상대팀 선수를 조준하고 있다. 예천군 제공
활서이벌이에서 블루팀 선수가 상대팀 선수를 조준하고 있다. 예천군 제공
활서이벌이에서 레드팀이 상대팀의 동태를 살피며 견제하고 있는 모습. 예천군 제공
활서이벌이에서 레드팀이 상대팀의 동태를 살피며 견제하고 있는 모습. 예천군 제공
키르키즈스탄에서 활 시연단으로 참가해 아크로바틱 활쏘기를 선보이고 있다. 윤영민 기자
키르키즈스탄에서 활 시연단으로 참가해 아크로바틱 활쏘기를 선보이고 있다. 윤영민 기자
축제가 열리는 한천체육공원 분수대 위로 불꽃과 분수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예천군 제공
축제가 열리는 한천체육공원 분수대 위로 불꽃과 분수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예천군 제공
예천세계활축제 개막식의 대미를 장식한 불꽃쇼가 예천읍 한천체육공원 일대에서 펼쳐지고 있다. 예천군 제공
예천세계활축제 개막식의 대미를 장식한 불꽃쇼가 예천읍 한천체육공원 일대에서 펼쳐지고 있다. 예천군 제공
지난해 열린 예천세계 활축제 개막공연에서 공연팀이 활과 관련된 공연을 펼치고 있다.예천군 제공
지난해 열린 예천세계 활축제 개막공연에서 공연팀이 활과 관련된 공연을 펼치고 있다.예천군 제공
활 서바벌 경기에서 출전 선수들이 경기를 벌이고 있다. 예천군 제공
활 서바벌 경기에서 출전 선수들이 경기를 벌이고 있다. 예천군 제공
필드아처리에 참가한 한 학생이 동물모형 입체 표적을 겨냥하고 있다. 예천군 제공
필드아처리에 참가한 한 학생이 동물모형 입체 표적을 겨냥하고 있다. 예천군 제공
글로벌 활 시연단이 각자 나라의 전통 활쏘기 시연을 펼치고 있다. 예천군 제공
글로벌 활 시연단이 각자 나라의 전통 활쏘기 시연을 펼치고 있다. 예천군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