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잠 먹인 쥐, 치매 증상 거의 없고 치매 단백질 축적 안 돼

치매 예방에 홍잠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18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홍잠이 효과가 있음이 한림대학교 일송생명과학연구소 연구를 통해 증명됐다.

홍잠은 대국민 공모로 명명된 익힌 숙잠(누에가 완전히 자라 고치를 짓기 직전의 상태)의 새 이름이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라 예방법이나 치료법이 없던 치매 치료에 새로운 지평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의 치매 환자는 75만 명으로 조사됐다. 65세 이상 고령자(738만 명)의 10% 수준으로 이중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가 70% 이상이다.

베타-아밀로이드란 단백질이 뇌에 쌓이며 기억력이나 사회성은 낮아지고 공격성은 커지며, 수명도 줄게 된다.

한림대 연구팀은 알츠하이머 치매 유전자를 가진 쥐에 홍잠을 50주 동안 먹인 뒤 베타-아밀로이드의 뇌 축적량을 확인했다. 그 결과 홍잠을 먹지 않은 쥐의 뇌에는 베타-아밀로이드가 많이 축적됐으나, 홍잠을 먹은 쥐는 정상 쥐와 마찬가지로 전혀 축적되지 않았다.

홍잠 미섭취 쥐는 치매의 전형적인 특징이 나타난 반면, 홍잠을 먹은 쥐는 새로운 이웃이나 물건에 호기심이 왕성하고 새로운 길을 잘 찾는 등 공간기억력이 높았다.

백옥잠 흰색고치를 짓는 누에품종 중 한 품종과 골든실크 노란색 고치를 짓는 누에품종 중 한 품종으로 만든 홍잠이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단기기억력 개선, 신경세포보호 등에 대해서는 골든실크로 만든 홍잠이 더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해와 올해 국내외 특허출원을 마쳤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 꾸준히 홍잠을 섭취하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 "앞으로 많은 국민이 홍잠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생산기술을 농가에 적극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