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공주 문화재 야행
2019 공주 문화재 야행
[공주] 공주시는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5건이 2020년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문화재 야행 △생생 문화재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 2건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 등으로, 이들 사업에는 총 7억 1250만 원이 투입된다.

시는 우선, 4년 연속 선정된 문화재 야행은 `자세히 보아야 더 예쁘다`라는 주제로 시민과 관광객들이 근대 문화재의 가치를 확인하고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향교·서원문화재 활용사업은 7년 연속으로 선정된 충현서원를 활용한 `충현을 담은 꿈꾸는 서원`과 2020년 처음으로 선정된 충절사 명탄서원을 활용한 `공주를 추로지향으로 꿈꾸다` 등으로 서원을 인문정신과 청소년 인성을 함양하는 공간, 사람과 이야기로 가득한 생기 넘치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을 시도하게 된다.

생생문화재 활용사업은 구) 공주읍사무소와 공주제일교회를 활용한 `공주 문화재에서 만나는 대한민국의 근대!`를 주제로 문화재를 역사 교육의 장이자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사업이다.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은 월인석보판목, 삼신불괘불탱 등 갑사의 국보 보물을 활용한 `천강에 달이 떠오르니, 만사가 다 저절로다`라는 주제로 전통산사의 문화재적 가치와 의미를 체험·공연·답사 고품격 산사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김정섭 시장은 "세계유산도시 공주의 경우 지역문화재에 내재된 역사적 의미와 가치가 곧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된다"며 "공주의 수많은 지역문화재를 인적·물적 자원과 잘 결합, 관광자원으로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양한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