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제외 인근 지자체 반대기조에 국토부도 타당성 부족 입장… 정치권 공조도 불투명

KTX세종역 [사진=대전일보DB]
KTX세종역 [사진=대전일보DB]
최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KTX세종역 신설 필요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세종시도 연구용역 발주 등 신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지만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세종시는 지난 5월 1억 2000만원을 투입해 KTX 세종역 신설 재추진을 위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33만명을 넘어선 인구와 올해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전이 완료됐고, 국회 세종의사당과 청와대 세종집무실까지 들어서면 교통수요는 갈수록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내년 상반기 중 용역결과가 도출되면 충청권 광역철도망에 KTX세종역 설치를 추가하겠다는 것이 시의 구상이다. 단독 추진보다 충청권 광역철도망에 편입시키는 것이 역 신설에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KTX세종역 신설을 위해서는 중앙부처 설득은 물론 충청권 공조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지난해 인근 지자체의 반대와 예비타당성 기준 미달로 인해 한 차례 고배를 마신 바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세종시가 예타면제 검토 대상으로 KTX세종역을 언급하자 충북도의회, 청주·공주시의회 등은 성명을 발표하며 반대기조를 명확히 했다. 청주에 지역구를 둔 도종환 국회의원도 국가균형발전 위배를 이유로 세종역 설치에 대해 분명히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이해찬 국회의원과 이춘희 시장의 정치적 우군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역구 표심을 저버리면서까지 세종역 신설을 도울리 만무하다는 이유에서다.

더욱이 전라도 지역의 국회의원들도 반대 입장을 낸 바 있다.

국토부를 설득하는 것도 과제다.

KTX 세종역은 2017년 정부의 예비 타당성 검토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이 0.58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도출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KTX세종역 신설에 대해 검토 대상으로도 삼고 있지 않다"며 "비용 대비 편익이 이미 부족한 것으로 나왔기 때문에 검토할 계획조차 가지고 있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나 세종시와 지역사회에서는 인구 증가 및 중앙부처 추가이전으로 과거와 상황이 달라졌다는 입장이다.

성은정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행안부와 과기부가 이전하고 국회 세종의사당이 추진되고 있는 시점에서의 세종역 신설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를 갖추기 위한 것"이라며 "세종시가 반대를 무릎쓰고 계속해 추진하는 것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세종시 관계자도 "중앙부처들의 이전, 인구 증가, 국회 세종의사당 등으로 인해 지난해 추진 당시와는 상황이 변했다"며 "용역 결과가 도출되면 이를 기반으로 국토부 등을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