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주시가 지난 12일 구룡공원의 민간 개발 사업을 자문하는 도시공원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민간개발 사업을 반대하는 도시공원대책위원들의 회의장 출입을 막기 위해 여성공무원을 동원했다는 논란이 확산되는 모양새다.

도시공원대책위는 여성공무원의 인간방패는 젠더폭력이며 인권유린이라고 주장하면서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도시공원대책위는 12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 도시공원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발생한 반인권적 젠더폭력과 직권남용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민간공원 조성사업을 위한 일체의 행정행위를 중단하고 사안별 갈등 상화에 대한 거버넌스의 구성과 공론화 과정을 통한 합의 내용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청주시가 산적한 현안문제에 대한 의지를 보이지 않을 경우 청주시의 폭력적 반인권행위와 직권남용과 관련, 형사고발, 국가인권위 제소 등 다양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주시는 여성공무원 방패논란에 대해 사과하며 진화에 나섰다.

김항섭 청주부시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7월 12일 도시공원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회의장 앞에서 시민단체원들의 진입을 막는 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충돌이 있었다"면서 "푸른도시사업본부 소속 여직원들을 앞세웠다는 논란이 야기된 데 대해 진심으로 유감을 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 부시장은 이어 "앞으로 이와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며 "사안을 가려 책임 부서장에 대한 엄중경고, 성인지 교육의 강화와 함께 인권 중시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2일 청주시는 도시공원위원회를 열어 `구룡공원 1구역 민간개발 제안 수용 여부 결정을 위한 자문 안건`을 논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위원회 개최 직전 `구룡산 살리기 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회의 공개를 요구하며 회의실 진입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시민대책위와 청주시 청원경찰·여성 직원들 간의 충돌이 빚어졌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