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민 선치과병원 소아치과 전문의
임수민 선치과병원 소아치과 전문의
치과의 다양한 세부 진료과 중 환자의 협조도가 가장 낮은 곳 중 하나가 어린 환자들을 돌보는 소아 치과다.

소아는 치과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성인보다 훨씬 크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소아 환자의 치과치료를 돕는 방법 중 하나가 진정치료다.

`진정치료가 수면마취인가요?`라고 묻는 보호자들이 간혹 있다. 그러나 수면치료는 올바른 용어가 아니고 진정법이 정확한 표현이다.

아이의 불안과 공포가 심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효과적으로 치료를 하기 어려운 경우 시행한다. 두려움과 긴장감을 줄여 안정된 상태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치과의사가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진정 정도는 환자의 의식이 억제되기는 하지만 환자 스스로 호흡을 유지할 수 있고, 물리적인 자극이나 구두 지시사항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 정도의 진정요법이다. 이 같은 진정치료는 약간의 의식이 남아 있는 선잠을 자는 상태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진정치료엔 여러 가지가 있다. 일명 `웃음가스`로 잘 알려진 아산화질소 흡입, 진정제 복용, 주사 등 다양하다.

이때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와 용량은 어린이의 전신상태, 체중, 나이, 행동 양상, 치료 범위에 따라 결정된다. 대표적인 게 웃음가스다.

웃음가스는 아산화질소와 산소를 일정 비율로 혼합해 만드는데, 아산화질소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휘핑 크림을 만들 때도 사용되고, 의료용 마취제로도 많이 쓰인다.

아산화질소를 흡입하면 붕 뜨고 기분 좋은 느낌을 받게 되는데, 곧 체내 산소와 수분에 희석돼 땀, 소변 같은 분비물로 배출되므로 단시간에 흡입 전 상태로 돌아온다.

웃음가스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은 흡입량에 따라 다르며, 반응은 가벼운 진정상태부터 수면까지 어린이의 신체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웃음가스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된다. 치과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큰 경우, 다른 질환을 앓고 있거나 의학적으로 주의가 필요한 경우, 구토 반사가 심한 경우 등이다.

단, 환자가 흡입 마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조건하에 생리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반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폐쇄공포증, 만성 폐쇄성 호흡기질환이 있으면 사용 할 수 없다.

겁이 너무 많아 몸부림을 심하게 치는 어린이는 흡입마스크 사용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웃음가스를 사용하기 어렵다. 치과에 대한 공포심을 줄이는 방법은 없을까.

평소 가정이나 보육시설에서 치과에 대한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양치 안 하면 치과 간다`, `치과에서 주사 맞을래?` 등의 이야기를 반복하면 치과 내원 시 아이의 거부반응이 커질 수 있다.

위와 같은 방법보다는 `양치 잘 해서 충치 없으면 원하는 것을 들어줄게` 등 양치와 치과검진을 일종의 미션처럼 유도하는 것이 좋다.

임수민 선치과병원 소아치과 전문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