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증평군이 악성민원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벨 설치 등 다양한 시책을 내놓고 있다.

17일 증평군에 따르면 지난 달 군청과 읍·면 민원실 3곳에 비상벨을 설치했다.

긴급 상황 발생 시 별도의 신고 없이 비상벨만 누르면 112 상황실로 상황이 접수돼 5분 내로 경찰이 출동한다.

이와 함께 비상상황 전담책임제를 운영해 사건 발생 시 악성 민원인 제지와 비상벨 누름, 경찰 도착 전까지 적극 개입 등의 역할을 분담토록 한다.

군은 이달 중에 괴산경찰서 및 경비업체 함께하는 악성민원 신속대응 합동 모의훈련도 계획 중이다.

훈련은 악성 민원인의 폭언과 이에 대한 청원경찰의 제지, 비상벨을 통한 경비업체와 경찰 출동 순으로 진행된다.

이 밖에 전 직원 행정전화 자동녹취 기능, CCTV 등을 활용해 악성민원 피해를 최소화해 나간다.

이와 함께 군은 악성민원에 대응하고 군민 중심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응대 매뉴얼을 제작·배부했다.

책자형식으로 제작된 이 매뉴얼에는 민원응대 일반요령과 관련법령 등이 수록됐다.

최근 전국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폭언·폭행, 성희롱, 기물파손 등에 대한 대처능력을 높이기 위해 특이 상황별 민원응대 및 법적 대응 요령도 구체적으로 실었다.

이를 통해 민원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민원담당공무원이 민원인 응대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상황 해소를 통한 정신적·육체적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고질 민원으로 이한 공무원의 사기저하는 민원서비스 품질 저하로 직결된다"며 "민원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특이민원으로부터 민원공무원을 보호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