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연구진이 새로 개발한 픽셀 구조와 기존 구조 간 차이에 대해 논의하는 모습.(왼쪽부터 황치선 책임연구원, 최지훈 연구원, 황지영 연구원) 사진=ETRI 제공
ETRI 연구진이 새로 개발한 픽셀 구조와 기존 구조 간 차이에 대해 논의하는 모습.(왼쪽부터 황치선 책임연구원, 최지훈 연구원, 황지영 연구원) 사진=ETRI 제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자연스러운 홀로그램·초고화질 영상 재생을 가능케 할 디스플레이 패널 구현을 위한 기술을 개발했다.

23일 ETRI에 따르면 실감디스플레이연구그룹 연구진은 픽셀의 크기와 간격을 마이크로미터(㎛)수준으로 줄여 30도의 시야각을 가지며 화질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픽셀 구조 기술을 개발했다.

홀로그램 영상 화질과 시야각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액정에 쓰이는 소자의 픽셀사이의 간격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기존에는 주로 한 평면 내에서 픽셀의 크기와 간격을 줄이는 연구가 이뤄졌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는 자연스러운 홀로그램 영상 재생이 가능케 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연구진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픽셀을 평면으로 설계하지 않고 수직으로 쌓는 방식인 수직 적층형 박막트랜지스터(VST) 구조를 고안했다. 한 평면에 형성되던 픽셀 구성요소들을 수직으로 쌓아 필요면적을 최소화, 픽셀 피치를 대폭 줄이는 방법이다. 별도 추가 공정 없이 픽셀 피치를 줄일 수 있는 구조를 개발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아울러 1㎛ 픽셀 피치 소자 개발을 통해 현재 1인치당 픽셀수가 100 PPI정도인 8K UHD TV에 비해 최대 250배 고화질인 2만 5000 PPI 수준의 초고해상도 구현도 가능해졌다. 또 홀로그램 영상 시야각도 최대 30도로 키워 광 시야각을 구현할 수도 있다.

ETRI는 이 기술을 적용한 패널을 개발 중에 있으며 연내에 72K 해상도를 가지는 3.1인치급 공간광변조기를 개발·홀로그램 영상 크기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디스플레이 학회인 `디스플레이 위크 2019`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주재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