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보 주변 51㏊ 893시설재배 농가 직격탄 맞을수도

2017년 수문 개방하는 공주보 모습.  [사진=대전일보DB]
2017년 수문 개방하는 공주보 모습. [사진=대전일보DB]
금강보 처리방안을 놓고 한달간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결국 농업용 지하수 부족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금강수계의 보를 둘러싼 논쟁은 정부가 지난달 22일 세종보 해체, 공주보 부분해체, 백제보 상시 개방 방안을 들고 나오면서 시작됐다. 야야 정치권과 지자체, 지역 농민, 환경단체들은 여전히 보 현행 유지와 부분해체 또는 개방을 놓고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금강보 논쟁은 심지어 찬반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다 보니 가짜 뉴스 논쟁으로 번지고 있으며, 지난 19일 충남도의회 도정질의에서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정광섭 도의원이 치열한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금강보 해체 논란은 오는 7월 국가물관리위원회의 최종 결정까지 앞으로 3개월 동안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얼마나 반영될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주 주민들 여전히 보 해체 반대

가장 관심을 끄는 부분은 공주보의 부분해체와 관련한 농업용수 부족 문제이다. 공주지역 주민들은 농업용수 부족을 우려하며 철거를 반대하고 있고, 충남도는 선 대책 후 해체를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공주보 해체에 따라 금강 수위가 떨어지면 농업용수로 쓰는 지하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농민들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공주보 주변에는 우성면과 의당면, 신관동지역 142개 농가가 지하수 등을 활용해 오이, 토마토 등 51㏊ 893동 규모의 시설재배를 하고 있어 심각한 피해가 우려된다. 백제보 주변에서도 공주, 부여, 청양지역의 225개 농가가 토마토, 수박 등 102㏊ 1561동 규모의 시설재배를 하고 있지만 공주보 주변보다는 상대적으로 영향이 많지 않은 편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19일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어떠한 경우라도 농업용수, 식수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용납할 수 없다"면서 "선 대책 후조치가 안된다면 몸으로라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주보 부분해체와 관련해 공주보를 지나는 공도교는 주민편의를 고려해 유지되는 것으로 결정됐지만, 환경부는 추가 모니터링을 통해 안정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백제문화제 등 축제시 부교 설치를 위한 수위 유지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다. 충남도는 부교설치에 필요한 수심 1m 이상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만일에 대비해 설치 장소 및 수심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충남 서북부지역 가뭄시 활용하는 보령댐과 예당지 도수로 문제를 둘러싼 논쟁은 조금씩 수그러드는 분위기다. 보령댐 도수로는 백제보 하류 6.7㎞, 예당지 도수로는 공주보 하류 3.0㎞에 위치하고 있고, 취수구 수위가 하천수위보다 낮아 보 개방과 관계없이 취수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