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병원의료세탁물공장입주반대시민대책위가 지난 6일 논산계룡농협 계룡지점 2층회의실에 기자회견을 갖고 세탁공장 허가 즉시 철회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영민 기자
계룡시병원의료세탁물공장입주반대시민대책위가 지난 6일 논산계룡농협 계룡지점 2층회의실에 기자회견을 갖고 세탁공장 허가 즉시 철회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영민 기자
[계룡]계룡시가 계룡 제1산업단지에 입주시키기로 한 산업용 세탁처리업체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계룡시와 시민 등에 따르면 시는 두마면 입암리 계룡 제1산업단지 내 3778㎡에 기업체(작업복), 의료시설 등의 세탁물을 처리하는 업체를 입주시키기로 했다. 생활폐기물소각장의 폐열을 이용하고 장기미분양용지 해소와 고용창출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하겠다는 취지다.

그러나 입암리 주민등은 `계룡시 병원의료세탁물공장 입주반대 시민대책위원회`의장 이용권·이하 대책위)를 구성 하고 기자회견 등을 통해 강력한 반대 투쟁을 펼치면서 논란과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대책위는 "시는 세탁공장 허가 즉시 철회, 담당공무원 문책, 최홍묵 시장 시민정서 무시 사과 등을 내세우고 반대 시민 서명 등 시장 사퇴운동과 내년 6월 소환 준비에 나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시장과 공무원의 부당성 등을 검토해 사법당국에 고발조치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의료기관세탁물 처리업 관련 정보공개 요청 결과 전국 62개 시·군에 120개 업체가 있지만 폐수배출, 감염성 병균 감염, 민원 등이 전혀 없었다"며 "혐오시설이 아닐 뿐더러 적법하게 추진했다"고 대책위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어 "시의회도 주민들의 생활환경을 우려해 의원들이 직접 대전의 공장을 현장 방문해 자세히 들여다봤지만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며 "시는 환경법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주민들에게 조그만 피해도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하고 주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금암동 정 모(51)씨는 "우리 사회는 언제부터인가 떼법(법적용을 무시 하고 생떼를 쓰는 억지주장)이 법질서를 해치면서 선량한 시민들만 애꿋게 피해를 보고 있다"며 "논란이 일고 있는 세탁처리업체 문제도 법의 테두리 안에서 찬·반 충분한 논의를 통해 잘 마무리하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