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철 KAIST 총장.
신성철 KAIST 총장.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 재임시절 불거진 국가 연구비 횡령과 제자 편법채용 의혹을 받고 있는 신성철 KAIST 총장이 각종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특히 신 총장은 과기정통부의 직무정지 요청과 관련해 자진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신 총장은 4일 유성구 카이스트에서 긴급기자간담회를 자청하고 의혹이 불거진 내용에 대해 `참담하다`는 심정을 표현한 뒤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앞서 DGIST와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LBNL) 간 이면계약 논란, 제자 편법채용, 국가연구비 횡령과 업무상 배임혐의로 신총장을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신 총장은 NBNL과의 이면계약 의혹과 관련해 이면계약은 있을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LBNL 에스레이센터`의 요청에 의해 DGIST가 장비(엑스레이 빔 타임)를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현금 지원을 한 것"이라며 "LBNL에 현물을 지원한 것은 실험 집행시 필요한 장비와 나노패턴 제작비, LBNL측 포스닥 인건비로 사용된 것으로 결단코 이중부담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는 그러면서 "NBNL의 첨단 연구 장비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또 국가 R&D측면에서도 효율적인 투자라고 판단해 현금지원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신 총장은 제자 임 모씨의 편법채용과 급여지급 의혹에 관해서도 해명했다.

그는 "임모 박사는 본인의 연구자 시절, LBNL과의 협력연구 당시 박사과정 학생이었고 이후 LBNL에서 포스닥, 프로젝트 과학자를 거쳐 현재 정규직 연구원으로 근무중"이라며 "이는 LBNL에서 임 박사의 뛰어난 연구능력을 인정했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임모 박사의 채용은 전공책임교수가 최종 결정하고 적법한 절차를 거쳐 임명됐으며 관련 증빙서류도 완벽히 보관돼 있다"며 "임 박사의 채용을 위해 학과 논의부터 급여를 결정하기까지 총장이 지시하거나 경제적 이득을 줄 수 있도록 직접 관여한 사실은 없다"고 편법채용을 부인했다.

국가연구비 횡령의혹과 관해서도 신 총장은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해 기관차원에서 현금지원이 타당하다고 판단했고 규정상 아무 문제가 없었기에 송금을 승인했다"면서 "송금 시 최종결재자가 총장으로 돼 있기 때문에 이를 결재한 것일 뿐 개인적으로 그 어떠한 이득을 취한 바 없다"고 말했다.

신 총장이 이처럼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가운데 KAIST 정기이사회는 오는 14일 예정돼 있다. 이사회 안건 상정 여부는 5-6일 결정될 예정이다.

신 총장은 이사회 요구 수용 여부에 대해 "공인으로서 이사회에 대한 신뢰가 확실하면 받아들여야 하는데 현재는 아니다"라며 "결과가 나오면 그때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