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봉근린공원 민간 특례사업`과 관련된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대덕특구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과학기술 종사자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설문조사에 돌입했고, 시민단체 등은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금 조성에 나서는 등 긴밀한 움직임으로 보이고 있다.

18일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 통합 지원기관인 NST에 따르면 지난 11일부터 20일까지 대덕연구개발특구 소재 연구회 소관 16개 출연연기관을 대상으로 `대덕연구개발특구와 매봉근린공원 관련 과학기술종사자 의견 청취`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NST는 설문에 앞서 설명 자료를 통해 "대덕특구의 중심에 자리잡은 매봉산은 연구단지의 허파이자 안식처"라며 "이곳에 아파트가 들어설 경우 법적, 정책적, 행정적 문제점을 포함해 개발에 따른 자연녹지 훼손, 침해, 교통혼잡 등의 다양한 문제점과 더불어 상업지구화, 투기지역화가 가속화 돼 안정적인 연구환경을 저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 2020년 도시공원이 해제돼도 대전시가 자연녹지 지역으로 지정하고 도로와 인접한 국유지를 매각하지 않는다면 난개발을 막을 수 있다"며 "시가 녹지기금 (1650억)을 우선적으로 활용하면 대덕연구단지를 황폐화시키지 않고 성공적인 자연보존 사례를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NST는 출연기관 종사자들의 설문 조사 결과를 취합, 대전시계획위원회 심의에 앞서 보내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NST 한 관계자는 "출연연의 반대에도 대전시가 지난 3월 도시공원위원회를 통과시켜 현재 마지막 절차인 도시계획위원회만 남겨둔 상태"라며 "시가 출연기관의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한만큼 설문조사를 대전시 뿐 아니라 국회, 청와대에 보내 매봉산 보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매봉공원은 오는 2020년 7월이면 공원지정에서 해제된다. 매봉산 전체면적 35만 4906㎡ 가운데 국유지·공유지가 4722㎡이고 사유지가 35만 0184㎡다. 공원지정이 해제되면 사유지는 개인 개발이 가능해진다.

시민단체와 대덕특구 입주 기관 등이 참여하는 매봉산 환경 지킴이 시민행동은 물리적인 행동이 아닌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민행동 한 관계자는 "기금을 조성해 건물을 매입한 뒤 시민이 주도하는 새로운 형태의 공간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대규모 아파트를 조성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미래 가치에 투자하는 개념으로 윤곽이 드러나면 적극적으로 알리고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시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일몰 시한이 다가옴에 따라 지체할 수 없으며, 녹지기금을 매봉공원에만 사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안건으로 올라오지 않아 날짜를 잡지 못했다"며 "대전지역의 공원과 녹지를 사려면 공시지가 기준으로 2조원이 필요하다. 일단 연말까지 우선관리지역을 30% 범위내에서 선정해 녹지기금을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