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조직개편안에 따라 올 연말 대규모 인사 예정…벌써부터 술렁 움직임

대전시청.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청.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가 민선 7기 조직개편안을 마련하면서 올 연말 대규모 인사이동이 예고됐다.

특히 이번 인사는 철저한 성과주의를 강조하고 있는 허태정 시장의 의지가 담긴 파격적인 승진 인사도 배제키 어려워 시청 안팎이 벌써부터 술렁거리고 있다. 일부 공직자들은 승진인사와 관련해 고시 출신과 비고시 출신, 직렬(업무의 전문성) 등이 가장 우선시 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15일 시에 따르면 민선 7기 조직개편안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올 연말 대규모 인사가 예상된다. 통합과 신설에 따른 국·과장들의 자리이동이 불가피하다는 것.

우선 국장(3급·부이사관)급에선 정년 퇴직 등의 사유로 3명 가량의 승진요인이 발생한다. 또 과장(4급·서기관)급은 13명의 승진자가 탄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시청 내 간부공무원 중에서 고시출신 비중이 50%를 넘어섰다는 점에서 비고시 출신 공직자를 배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비고시 출신 인사들이 대다수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조직의 신진대사를 위해서도 이를 감안해야 한다는 얘기다.

또 시 인사위원장인 이재관 행정부시장도 지난 7월 민선 7기 첫 정기인사를 단행하면서 "국장급 승진은 중앙부처를 다녀와야 가능하다는 게 민선 7기 허태정 시장의 방침"이라고 밝힌 만큼 내년 정기인사에서도 고시 출신 공직자들의 승진은 어려울 전망이라는 분석이 시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지난 7월 단행된 정기인사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국장으로 승진한 4명 모두 비고시 출신이라는 데 기인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직자는 "조직 내 고시출신 간부공무원들이 50% 이상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문제가 있다"라며 "고시 출신 공직자들이 똑똑하고 유능하긴 하지만 경험과 전문성을 고려한 정기인사가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또 직렬을 감안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는 업무의 전문성을 고려해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전문성이 고려되지 않은 사례가 다수 꼽힌다. 해당 업무의 비전문가가 부서장으로 있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이 때문에 일부 부서에는 업무 효율이 떨어져 사업추진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푸념도 나오고 있다.

예컨대 시 직속기관인 건설관리본부의 경우 본부장과 시설부장이 행정직 또는 공업직 출신이 임명되는 경우다. 시설(토목, 건축)직이 담당해야 할 업무를 이들이 담당하고 있는 셈이다. 또 소수직렬을 배려한다는 취지에 따라 공업직 인사를 하천관리사업소장에 임명한 사례도 있다.

이에 대해 시의 한 공직자는 "우선 직렬에 맞는 인력배치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업무 효율이 더 높아질 수 있다"며 "조직개편안이 발표되면서 일부 직원들은 내년 정기인사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시는 지난 14일 2실, 8국, 2본부, 61과, 1합의제행정기관으로 변경하는 것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신설과 통합 부서가 다수 있다는 점에서 대규모 인사가 예상되고 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