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호남과 충청, 강원을 잇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추진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위해 충북 민·관이 힘을 모은다.

22일 현재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타 조사 면제 건의를 촉구하는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16일 충북 중·북부권 5개 시장·군수를 시작으로 17일 충주시의회, 18일 제천시의회, 19일 증평군의회가 충북선 고속화사업의 예타 면제를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공동 발표했다.

여기에 다음 달 초 민간 차원의 `충북선 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 준비위원회`가 발대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준비위원회는 정부·정치권을 상대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타 면제 건의 등에 지역역량을 결집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들은 현재 사업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지자체뿐만 아니라 민간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활동에 돌입했다.

추진위원회는 앞서 지난 18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타를 면제하고 조속히 추진하라는 내용의 성명서을 발표한 바 있다.

충북도 역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타 면제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정부와 정치권에 꾸준히 건의 중이다.

이 사업은 경제성 논리보다는 강원-호남의 끊어진 교통망을 다시 연결하고,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사업이라는 당위성을 충북도는 내세우고 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좌초된다면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라며 "예타 면제를 통해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범도민 추진위원회와 함께 정부와 정치권을 적극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청주국제공항-제천 구간(84.7㎞)을 고속화해 시속 120㎞인 충북선을 230㎞로 끌어올리는 것이 핵심이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강호축 개발을 위해 반드시 선결돼야 하는 사업이지만, 현재 심사 기준으로는 경제성(B/C)이 낮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