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차량 증가세에 충전시설은 현저히 부족…인프라 확충 시급

9일 대전 유성구의 한 아파트에서 한 전기자동차 이용자가 전기자동차를 충전을 위해 기기를 조작하고 있다. 사진 = 정재훈 기자
9일 대전 유성구의 한 아파트에서 한 전기자동차 이용자가 전기자동차를 충전을 위해 기기를 조작하고 있다. 사진 = 정재훈 기자
친환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늘어나면서 대전을 비롯한 충청권에 전기자동차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기차 충전시설과 안전진단 인력 등 전기차와 관련된 인프라는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문제는 사회적 이슈로 대두될 전망이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9일 대전시와 한국전력 등에 따르면 2016년 74대에 불과한 대전지역 전기차는 지난 8월 기준 885대가 등록됐다. 불과 2년 사이 811대가 늘어난 것이다. 같은 기간 충청권 자치단체에도 전기차는 크게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세종은 현재(이하 8월 말 기준) 249대, 충남 782대, 충북 673대가 각각 등록된 것으로 집계됐다. 전국적으로는 지난해 2만 5600대에서 올해 4만 2537대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보조금 지원과 차량 유지비 절감 등을 감안할 때 전기차의 인기는 지속될 전망이다.

문제는 전기차 충전소 등 인프라가 현저히 떨어진다는 점이다.

현재 대전지역 공공장소에 설치된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111개소(142기)다. 일반 공동주택 등에 설치된 충전소 137개소(272기)와 이동형 충전기 39개소 등을 포함하면 287개소가 전체 규모이다.

하지만 시민들은 현재의 충전시설 규모가 부족해 전기차 충전 시 불편을 느끼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직장인 최모(41·서구 갈마동)씨는 "차량 충전소가 한정돼 있다 보니 충전소를 찾아 몇 바퀴를 돌기도 한다"며 "충전 시간도 길다 보니 다른 차량이 충전을 할 때 마냥 기다릴 수 없어 대중교통이나 일반차량을 이용하고 있다"고 불편함을 표출했다.

매년 급증하고 있는 전기차 증가추세를 반영해 충전시설을 더욱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자영업자 김모(52·서구 도안동)씨는 "현재 충전소 규모로도 이용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데 전기차량은 매년 급증하고 있다"며 "대전시에서는 미래수요까지 감안 충전소 확충에 대해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차량의 정기검사를 위한 전문인력 및 시설 부족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다.

현재 전기자동차는 일반 차량과 동일한 검사소에서 전문인력이 부재한 채 검사가 이뤄지고 있다. 검사항목도 전기자동차의 특성이 고려되지 않았다.

안전관리를 위해 전용검사장비 도입과 전문인력 육성이 시급한 이유다.

대전시가 전기차의 폐배터리 처리문제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부분도 난맥상이다.

시 관계자는 "매년 전기차 증가추세를 반영해 공공충전소를 늘리는 등 충전소 확충 계획을 세워 운전자들의 불편사안을 개선해 나가겠다"며 "내년도에 폐배터리 처리에 대해 대책을 마련 불안감을 해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