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은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하려는 개정안 발의 등

충남도청 소재지인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해야 한다는 여론에 정치권이 응답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홍성·예산)이 최근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하자는 개정안을 발의했고,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도 충남이 혁신도시 지정에서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지난 6일 열린 민주당 당대표 충청권 토론회에서 3명의 당권 주자들은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에 뜻을 같이했다.

송영길 의원은 "혁신도시 지정에 역차별 요소가 있다고 생각한다. 세종시를 이유로 대전·충남에 공공기관이 이전이 되지 않아 적극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진표 의원도 "전국 광역 시·도 중 대전·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도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의원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수도권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시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발전시킬 때 관련법을 검토해 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정부는 국가 균형발전 등을 위해 지난 2004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제정해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및 혁신도시 건설을 지원하고 있는데, 대전·충남을 세종시 조성 등의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 지역에서 제외했다.

이로 인해 혁신도시로 지정된 전국 10개 광역 시·도는 그동안 공공기관 115개가 이전돼 경제적·재정적 혜택을 입고 있지만, 대전·충남은 세종시 출범으로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는 여론이 끊이지 않았다.

지정촉구가 이어지자 홍성·예산이 지역구인 한국당 홍문표 의원은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법적 토대를 만들 `혁신도시 조성과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혁신도시를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시·도에 1곳 이상 지정하는 것이 골자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충남에 혁신도시가 조성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홍 의원은 "내포 신도시의 활성화를 위해 이전이 가능한 수도권 공공기관 79곳 중 대다수를 내포 신도시로 유치해 충남이 그동안 받고 있던 지역 역차별을 해소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도도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중앙 부처를 찾아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도 최근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내포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은 불이익을 해소하고,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핵심과제"라며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