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과학기술인상 수상자 서울대 윤성로 교수

윤성로 교수
윤성로 교수
"사람처럼 다양하고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싶다. 물론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인공지능 활용과 이를 통한 인류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필요한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8월 수상자로 선정된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윤성로 교수의 말이다.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윤성로 교수가 서열형(Sequential) 빅데이터를 정밀 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응용 범위를 확대하는데 기여했다며 수상 배경을 설명했다.

디지털 혁명과 함께 등장한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 각종 사물인터넷이 사회 각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쏟아내고 있다. 방대한 데이터 양과 데이터 내에 존재하는 잡음 문제를 해결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정교한 분석기술이 절실한 상황이다. 윤 교수는 딥 러닝과 기계학습에 기반한 서열형 빅데이터의 표현형 학습 및 상호작용 학습, 서열형 동적 그래프 전이학습 등 다양한 형태의 빅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고 그 속에서 일정한 규칙성을 찾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 무의미하게 산재해 있는 서열형 빅데이터의 다양한 가치를 끌어내고 이들 데이터가 살아 숨 쉬도록 숨을 불어넣었다는 평가다.

윤 교수는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로 유전자가위의 효율을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만들었다. 또 세계적 반도체, 자동차, IT 기업들과 함께 스마트폰이나 자동차에서 동작하는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한 `온 디바이스 AI(On-device AI)`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와 함께 IBM의 인공지능 서비스 `왓슨`의 개선을 위한 후속 연구를 진행 중이며, 최근 보이스 피싱 등을 탐지할 수 있는 `안티 스푸핑` 기술을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같은 업적에도 가장 큰 성과로는 `제자 양성`을 꼽았다. 그는 "제자들이 졸업 후 국내외 유수 기업에 연구원으로 진출했고 몇몇은 대학에서 인공지능 분야로 교편을 잡고 있다. 훌륭한 학생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기쁨이고 행복인데, 내가 늘 부족한 것 같아 제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도전하고 싶은 목표는 최소한의 학습만으로도 사람처럼 다양한 일을 해낼 수 있는 인공지능의 개발이다. 특정한 업무에만 특화돼 있고 많은 양의 학습을 필요로 하는 현재의 인공지능의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생각이다.

윤 교수는 "서열형 빅데이터는 과학, 공학, 의·생명, 금융,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해서 생성되는 만큼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이 관련 학문과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창출에 기여하도록 후속 연구에 주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