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018년 지역중소기업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018년 지역중소기업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지방분권 시대를 맞아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도 전환기가 시작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민선 7기의 본격 출범에 발맞춰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중소기업을 육성하는 동행시대가 본격 시작된다. 그간 정부가 정책을 내놓으면 지역이 따라가는 방식이었다면 앞으로는 지자체가 중기 정책을 주도하고 중기부는 이를 뒷받침하는 지역 주도형 정책이 강화될 전망이다.

홍종학 중기부 장관은 1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17개 광역지자체 부단체장이 참석하는 `18년도 제1차 `지역중소기업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지역중소기업정책협의회는 중기부 지원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기부와 지자체간 협력을 통한 지역주도형 중소기업 정책을 강화하여,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뒷받침하기 위해 마련했다.

과거 중기청은 지자체와의 정기적인 협의채널이 없었고, 중기부 출범에 따른 역할 강화에 맞춰서, 최초로 지자체와의 협의채널을 신설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협의회 신설을 계기로 앞으로 매년 정례적으로 개최할 방침이다. 중기부와 지자체간 고정 소통 채널이 생기는 셈이다.

제1차 지역중소기업정책협의회는 중기부와 지자체간 협력 강화 방안, 지자체 건의사항 등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지역별로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지역별로 맞춤형 중소기업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지역 실정에 밝은 지자체와의 협업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회의를 주재한 홍종학 장관은 "지역중소기업 육성과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지자체의 자율성을 최대한 확대하고, 지역별 맞춤형 사업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소기업, 창업·벤처기업, 소상공인 정책 추진과정에서 지자체와 협업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기부는 지자체가 제안하고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사업구조를 갖춘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다른 어느 부처보다 중기부가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배지철 지역기업정책관은 규제샌드박스형 지역혁신성장특구, 스마트공장, 메이커스페이스, 전통시장 지원 등 주요 중기부 정책에서 지자체 협력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지자체에 긴밀한 협력을 요청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