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증평군이 최근 수립한 미세먼지 저감 연구용역이 졸속으로 진행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증평군이 미세먼지 저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한 용역이라고는 하지만 용역에서 제시된 미세먼저 저감 대책은 타 지자체 등에서 시행 중인 정책 일색이다.

특히 이미 시행중인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 시책은 단순히 `보급 확대`라는 단어만 추가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고민한 흔적은 찾아보기 어렵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군은 이 용역에 1680만 원의 용역비를 지급해 졸속 추진과 함께 예산낭비라는 지적도 받고 있다.

12일 증평군에 따르면 미세먼지로부터 주민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대기를 조성하고자 지난해 11월 증평군 미세먼지 저감 대책 연구용역을 발주해 지난 4월 연구용역을 마무리했다.

군이 미세먼지 저감 책으로 수립·추진할 예정인 사업은 △도로 진공흡입 청소차량 운영 △승용차 요일제 시행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공회전 제한지역 추가 지정 및 단속 강화 △불법소각 관리 감독 강화 △비산먼지 사업장 관리 강화 △어린이 통학용 경유차 LPG 전환 지원 △경유차량 매연저감장치 부착 지원 △도시숲 조성 등이 주요 골자다.

이중 도로 진공흡입 청소차량은 군이 필요시 대여해서 운행하고 있는 사업인데 용역에서는 이 차량을 1대 구입해 운영하도록 보고했다.

친환경 자동차 보급 사업의 경우도 현재 시행중인 사업을 단순히 `확대`하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쳤다.

이밖에 승용차 요일제 시행, 공회전 제한지역 추가 지정 및 단속 강화 등도 1600여 만의 세금을 들인 용역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궁색해 보인다.

군 관계자는 "미세먼지에 대한 군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에서 다소 촉박하게 연구용역을 발주한 부분은 있다"면서 "미세먼지 저감 세부계획에 따라 사업별 목표 설정 및 연도별 자체 평가를 통해 효과적인 미세먼지 감축을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