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오후 9시 대전 중구 목척시장. 인근 골목길은 보안등이나 가로등이 없어 심야시간이 아닌데도 어두 컴컴했다. 인근에 있는 공중화장실엔 비상벨은 있지만 CCTV가 없어 심야시간 화장실을 이용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대전 중구 선화동에 사는 김진경(28)씨는 "시장 근처에 공중화장실이 없으면 이용을 안할텐데 있어 오히려 범죄 유발 요인이 되는 것 같다"며 "인적이 드문데다가 보안등이나 CCTV도 없어 이곳을 이용할 때마다 불안하다"고 말했다.

같은 날 오후 10시 대전 중구 대흥공원은 심야 시간에는 청소년들이 흡연이나 음주를 즐기는 우범지역으로 전락했다. CCTV도 따로 설치돼 있지 않아 오후가 되면 주거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전 지역 내 공원과 공중화장실 등 시민이 이용하는 공용시설이 범죄 취약 지대로 전락해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7일 대전시와 대전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역 공원 내 CCTV 설치 현황은 595개소 가운데 369개소 443대로 62%만 설치가 완료됐다. 공중화장실 비상벨 설치는 454곳 중 지난 달 기준 236곳으로 51%에 불과한 상황이다.

지난 해엔 대전 중구 뿌리공원 인근 하천에서 살인 사건이 발생하는 등 도심 속 공원에서 강력범죄도 발생하면서 인근 주민들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지난 해 행전안전부가 발표한 전국 시·도 및 시·군·구의 안전지수를 보면 대전시는 범죄 부문에서 안전지수 5등급 가운데 최하위인 4등급을 기록했다.

경찰에서도 범죄 취약지대를 중심으로 심야시간대 집중 순찰을 강화하는 등 범죄 예방에 나서고 있지만 범죄를 유발하는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범죄 예방효과가 있는 CCTV 설치와 함께 조도가 높은 LED 보안등과 가로등으로 교체 설치해 안전 체감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중부경찰서의 경우 이달부터 지역 대학생으로 구성된 범죄취약지대 모니터링단 `안전 도시 모니터스`를 운영해 범죄를 유발하는 환경요인 및 방범시설물 등 치안현장 진단에 나서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주민들의 희망장소를 순찰해주는 `탄력순찰`을 통해 접수된 장소 중 가장 많이 요청한 장소를 중점으로 순찰 노선을 지정하는 등 주민의 체감안전도 향상을 위해 가시적인 탄력순찰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2016년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 이후 공중화장실마다 비상 안심벨 설치를 필수로 하는 법이 개정 중"이라며 "도심 속 공원과 공중화장실 등이 시민 쉼터와 휴게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CCTV 설치 등 안전 예방에 철저히 나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