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뒤 치러지는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대전시장 후보들의 당선 후 첫 번째로 추진할 공약은 무엇일까. 이들 후보들은 대전의 성장동력이 부재해 침체 빠졌다는 공통 진단을 내렸지만,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방안은 후보마다 달랐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후보는 ` 4차산업혁명 특별시` 완성을 꼽았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지역 대선 공약이기도 한 이 약속을 1호 공약으로 채택한 이유는 집권당 프레임을 공고히 함과 동시에 사업 추진으로 동서격차 해소, 과학도시 대전의 이미지 제고 등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허 후보는 공약의 세부 방안으로 △신수도권 상생연합도시네트워크 추진 △미래 철도 ICT 산업 슈퍼클러스터 △동부권 제2대덕밸리 △2000개 스타트업 육성 △융합연구혁신센터 △지식산업센터 조성을 약속했다. 특히 대전과 세종의 상생프로젝트인 `대세벨리`조성을 추진해 청주와 함께 거점도시 민관 네트워크를 구축, 자원과 일자리 지역순환체계를 확립한다는 구상이다. 또 대덕특구의 연구개발 성과를 사업화할 수 있는 융합연구혁신센터를 두고, 원도심에는 제2대덕벨리, 지식산업센터 등을 조성해 지역 격차를 해소하겠다는 복안이다.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는 지하와 고가, 고속트램을 혼용하는 도시철도 2호선 `DTX(Daejeon metropolitan Train eXpress) 건설`을 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 무엇보다 대전시민의 제일 큰 관심사이고 민선 6기 권선택 전 시장이 도시철도 2호선 방식을 트램으로 정했지만 아직 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아 정치 쟁점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박 후보는 트램의 단점인 교통 혼잡과 느린 속도에 대한 해소 가능한 방안을 제시, 시민들의 표심을 자극한다는 계획이다.

박 후보는 "정부의 타당성 재조사 없이 빠르게 도시철도 2호선을 추진하기 위해 민선 5기 수립된 기본계획과 같은 1단계 28.6㎞ 구간을 먼저 추진하겠다"며 "DTX 역시 정부 예타 통과 예산 내에서 노선 변경 없이 이뤄지는 만큼 신속한 추진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남충희 후보는 영유아 정책을 1호 공약으로 정했다. 대전시의 인구가 세종시로 유출되는 것을 두 도시 간 보육환경의 격차로 보고 사립유치원 무상교육과 영유아 교육에 드는 부모 비용을 전액 지원해 영유아 `완전 무상보육`을 약속했다. 동시에 어린이집 보조인력 예산을 지원해 안정된 보육환경을 만들고 둘째 출산시 임대주택 공급 우선권 부여 등을 정책으로 제시했다.

민주평화당 서진희 후보는 도시 구성 요소의 명소화, 문화예술의 산업화와 마이스(MICE) 산업 육성, 문화 연관 생산산업 집적단지 조성을 골자로 한 `오아시스 대전`프로젝트를, 정의당 김윤기 후보는 도시철도 2호선 백지화와 버스 중심의 대중교통 완성을 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