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잘 만들기 주민추진위원회가 23일 시청을 방문해
월평공원 잘 만들기 주민추진위원회가 23일 시청을 방문해 "월평공원 개발 공론화 과정에서 시민단체를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이호창 기자
대전 서구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또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대전시가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시민여론 수렴과 공론화 절차를 거치겠다고 밝혔지만, 월평공원 인근 주민으로 구성된 `월평공원 잘 만들기 주민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는 민관협의체 구성 자체를 부정하고 나서는 등 갈등의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서구 월평동 주민들로 구성된 추진위윈회는 23일 시청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어 "월평공원 개발 공론화 과정에서 시민단체를 배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기종 추진위원회 회장은 "민관협의체에 참여하는 환경과 시민단체들은 월평공원을 반대하는 단체인데 이런 단체들과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는 것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며 "한쪽으로 편향된 시민단체가 민관협의체에 들어갈 정당성이 있느냐. 반대해온 사람들만 여론 수렴에 참여하면 공론화 작업이 공정하게 진행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도 회장은 "민관협의체는 당장 해산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다면 단체들을 빼고 전문가들로 민관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찬반이 팽팽한 월평공원 개발을 두고 시가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여론 수렴에 나섰는데, 개발 반대 측인 시민단체만 민관협의체에 포함한 것은 공정한 방법이 아니라는 게 주민협의체의 주장이다.

논란이 커진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시는 현재 시민여론 수렴과 공론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립적인 의견을 도출하기 위해 제3의 갈등 전문기관인 (사)한국갈등해결센터에게 용역을 맡겨 양분화된 주장을 봉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갈등해결센터의 연구용역 결과로 수렴된 시민의견은 최종적인 권고안 형태로 시에 제출되며 도시계획위원회의 최종 심의에 반영할 계획이다.

월평공원은 대전의 대표적인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이다. 2020년 7월까지 공원이 조성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공원에서 해제된다. 이에 따라 시는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의 난개발을 막기 위해 시비와 민간업체의 재원을 투입해 공원을 개발하는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반대하는 환경단체의 의견을 받아들여 민관협의체를 구성,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치기로 했지만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