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 후보 릴레이 인터뷰-대전시장] 자유한국당 박성효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5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충청권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속속 확정되고 있다. 이번 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전국 단위 선거라는 점에서 중후반기 국정운영의 드라이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선거가 될 전망이다. 또 지방분권 등 지역과 연결되는 각종 이슈가 산재해 있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선택이 중요하다. 이에 대전일보는 유권자들이 후보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각 정당 광역단체장 후보들에게 지역 현안은 물론 앞으로 추진하게 될 지역발전 청사진에 대해 들어봤다.

-트램, 유성복합터미널, 월평공원민간특례사업 등 대전시 주요 현안을 풀어갈 방법은

"대전은 각종 현안이 산적해 있고, 대부분 시민들에게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안이다. 이 같은 현안들이 줄줄이 표류하고 있는 공통적인 원인에 대해선 깊이 고민해 봐야 한다. 예를 들어 대전복합터미널은 임시터미널을 마련하고 기존 부지에 신축했다. 새로운 부지로 이전해 신축하는 유성복합터미널 보다 더 복잡하고 힘든 일이었는데 원만하게 마무리 됐다. 두 사업이 왜 다른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잘 살펴야 한다. 저는 우선 현 대전시의 주요 사안과 관련 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해, 조속한 시일 내에 마무리 짓겠다고 약속한다. 또 해결의 과정에서 전문가와 시민 등으로 구성된 이른바 공론화위원회 등을 통해 전문가들의 종합적인 분석과 시민들의 공감을 확보하겠다."

-권선택 전 시장 낙마로 공직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어떤 리더십 보여줄 것인가?

"권 전 시장의 중도 낙마는 인간적인 면으로 볼 때 안타깝지만 3년 6개월 동안의 시장 재판으로 인해 대전시 공직사회는 흔들리고 또 흔들렸다. 대전시 및 산하기관은 채용비리 의혹 등으로 검찰과 경찰의 압수수색을 수시로 받으며, 마치 공직사회가 `복마전`인양 비춰졌다. 공직사회는 촛불혁명의 도구가 아니다. 공무원은 국정과 시정을 이끄는 엔진이자 동력이다. 불공정한 인사와 부당한 지시가 아닌 자율성과 창의성, 열정이 존중돼야 한다. 위기에는 경험이 답이라는 말이 있다. 저는 대전시장과 국회의원을 경험했다. 위기에 처한 대전을 정상궤도로 올려놓기 위해서는 깨끗하고 경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30년 공직생활 동안 법을 어겨 사법처리를 받은 적이 없어 `클린후보`라고 자부한다."

-과거 대전시장 도전에서 고배를 마셨다. 자신을 지지하지 않은 유권자의 마음을 돌릴 전략은?

"기회를 주셨지만 실망과 아픔만 드려 사죄 드린다. 우리 150만 대전시민들께서는 이번 지방선거가 대통령 선거가 아닌, 이념과 세대로 나눠진 대전을 하나로 통합하고, 기업과 시민이 자유롭게 경제활동과 삶을 영유하며, 어긋나고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는 선거임을 잘 알고 계신다. 또 대전시의 경제와 청년취업·창업, 유성복합터미널, 도시철도와 버스, 상하수도와 도로, 보육과 교육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지를 가름하는 선거라는 사실도 잘 알고 계신다. 과연 누가 대전을 위기에 빠트렸는지, 또 누가 대전의 위기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는 지, 대전시민들은 지혜롭다. 저는 그런 대전과 시민 여러분만 보고 가겠다."

-민주당 경선을 치르면서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다. 이를 상쇄할 만한 방안은?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는 말처럼 정직하고 성실하게 선거에 임해 시민들의 마음을 얻겠다. 대전에 새로운 동력과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공약과 정책으로 시민 여러분의 지지를 받겠다. 대전시민들은 지난 4년간 인기에 영합한 공약과 정책이 얼마나 많은 폐해를 낳는지 모두 지켜봤다. 이제 대전발전을 위해 10년, 30년 앞을 내다보는 중장기적 비전과 실현 가능한 약속이 절실하다. 지난 세월 동안 저를 둘러싼 `나무장사`라는 악성루머의 원인이 됐던 `3000만 그루 나무심기`는 이후 도심녹지공간 확충의 획기적인 전기 마련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저는 당선이 된다면 3000만 그루 나무심기를 재추진할 계획이다."

-전임 시장의 공과를 평가해 달라.

"민선 6기 전임 대전시장과 시정에 대한 평가는 시민들이 하시는 게 옳다. 다만 대전의 경제위기는 물론 민생불안정, 공직사회 사기저하 등 너무 상황이 좋지 않다. 산업연구원은 대전을 성장이 멈춘 도시로 진단했고, 현 대전의 각종 경제지표는 이를 반증하듯 적신호를 보내고 있다. 현안들은 수년째 제자리이거나 표류하고 있으며, 인구의 상징이자 마지노선이었던 150만 명은 붕괴됐다. 대전시정에 대한 여론조사에서도 많은 시민들이 `되는 일이 없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 국민권익위원회 등 정부평가에서도 최하위 수준이다. 이번 선거에서는 이 같은 지난 4년에 대한 시민들의 냉정한 판단과 평가가 내려질 것으로 생각한다."

-첫 공약으로 둔산 르네상스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이유는?

"이번 대전시장의 선거 모토 중 하나가 `대전시정의 모든 길은 경제로 통한다`다.그동안 도시개발 및 정비 분야는 해당 지역에 대한 계획수립과 인허가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저는 `도시 자체가 성장 동력`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해 용적률 상향과 최고층수 규제 해소 등 과감한 규제개혁과 대대적인 도시개발 및 정비로 부동산가치 상승, 건설경기 활성화, 상권회복, 일자리 창출 등 경제부흥에 초점을 맞췄다. `둔산르네상스`는 이러한 경제중심 도시계획의 상징이다. 대전의 중앙에 위치한 둔산지역을 회복시켜 도심의 쇠퇴가 주변으로 퍼져나가는 악영향을 막고, 새로운 중심성을 확보해서 도시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구상이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