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놓고 대전권 대학 출신 학생들의 소외론이 커지면서 지역 시민단체와 대학들이 목소리를 높인다.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권 15개 대학으로 구성된 대전권대학발전협의회가 20일 옛 충남도청에서 회의를 열고 혁신도시 특별법에 따른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에 대한 내용을 논의한다.

최근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이 지역 인재 채용을 의무화 하는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대전지역 역차별 문제가 커지면서 이번 회의에서도 이 사안이 핵심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문제에 대해 각 대학교 총장들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이번 회의에는 대학교 관계자 뿐 아니라 지역 경제인 등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는 만큼 이번 사태에 여러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시민단체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대전사랑시민협의회도 나서 보다 적극적인 대응방법을 요청키로 했다.

지역 195개 단체 총 52만 명이 소속된 시민단체 성격의 단체인 협의회는 이번 혁신도시법 사태 해결을 위해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시민단체외 학생, 학계 등으로 50여 명으로 구성될 비상대책위원회는 청와대의 답변을 위한 20만 명 국민청원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선공 협의회 사무처장은 "대전지역 미래 발전이 달려있는 이번 지역인재 채용 특별법 역차별에 대해 대학, 학생 등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문제를 해결해 나갈 방침"이라며 "범시민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통해 30일 동안 20만 명의 국민청원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