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홍보 창구로 전락한 충남도 미디어센터를 재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5일 도에 따르면 2011년 신설된 도 미디어센터는 온라인팀과 콘텐츠팀, 도정신문팀 등으로 구성됐다. 센터는 센터장을 중심으로 일반직 6급이나 5·6급 상당의 일반 임기제 공무원으로 팀장을 임명할 수 있으며, 전문성이 필요한 경우 민간 전문가를 위촉할 수 있다.

현재 도 단위 광역자치단체의 경우 미디어센터라고 명시된 조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부 광역시급 자치단체에서 미디어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조직 규모는 6-7명 수준에 불과하다.

일례로 2015년 개설된 대전시 미디어센터의 경우 현재 6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센터장은 사무관급(5급)이며 직원 6명 중 일반직 공무원은 3명, 나머지는 임기제 직원으로 채워져 있다. 수행하는 업무는 SNS 관리, 영상물 촬영, 인터넷방송 운영 등이며 도와 달리 시장 홍보를 전담하는 직원은 없다.

시 관계자는 "대전시 미디어센터는 오로지 시정 홍보만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며 "시장 개인을 홍보하는 콘텐츠는 만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반면 충남도 미디어센터는 구조적으로도 기형적인 모습이었다. 팀장이 사무관급이었기에 센터장도 공보관과 같은 서기관급(4급) 대우를 받았다. 미디어센터가 공보관실의 하위 조직임에도 불구하고 센터장과 공보관이 동일한 직급인 셈이다.

특히 4명의 역대 미디어센터장 중 일부는 콘텐츠에 대한 전문성 결여된 안 전 지사의 측근이었다. 센터장 4명 중 2명은 언론인·언론학 교수 출신이었지만, 나머지 2명은 정치인이었거나 안 전 지사 캠프에서 활동하던 인사였다.

이에 따라 센터장의 영향력 역시 필요 이상으로 강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최종 결재권은 공보관에게 있음에도 안 전 지사 홍보 관련 업무는 대부분 정무라인을 통해 업무지시를 받았던 탓이다.

도 관계자는 "최종 결재권은 공보관에게 있기에 미디어센터장의 권한은 별로 크지 않았다"며 "외부에서 영입된 팀장급 직원들과 센터 직원들 역시 전문성을 인정받은 인사들이었다"고 해명했다.

도는 당장은 아니지만 조만간 미디어센터에 대한 조정 작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다른 도 관계자는 "아직 명확하게 결정된 바는 없지만 센터에 대한 조정작업이 있을 것"이라며 "현재 도는 실·국 자율 책임제로 조직이 운영되고 있다. 미디어센터는 공보관실 조직이기에 공보관실 내부에서 개편 방식을 검토하게 된다. 검토 결과가 자치행정국으로 넘어가면 지휘부와 노조 등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하반기에 개편이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