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무창포 주꾸미 축제장에서 수입산 주꾸미가 국내산으로 둔갑돼 판매되고 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특히 보령시가 보조금까지 지급하며 주꾸미 판매를 장려했지만 국내산으로 둔갑돼 판매된데다 원산지표시위반 단속도 이뤄지지 않고 있어 축제장을 찾은 소비자들을 속이고 우롱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13일 보령지역 수산물 공급 도매상에 따르면 보령지역에는 약 10여곳의 도매상이 영업을 하고 있다.

이들 도매상들은 현재 중간상인들을 통해 주꾸미를 취급하는 식당과 축제장에 수입산 주꾸미를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도매상 한 관계자는 "몇 년 전부터 무창포 상인들에게 수입산 주꾸미를 국내산보다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다"며 "1일 10여곳의 식당 등에 100-200kg가량 수입산 주꾸미를 납품하고 있다"고 밝혔다.

축제장 인근 일부 상인들은 국내산과 수입산을 구분해 판매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지만 무창포축제추진위원회측이 "무창포 주꾸미 축제장에는 수입산이 단 한 마리도 판매되지 않는다"며 오히려 여론을 묵살해 왔다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지역 주민과 소비자들은 "주꾸미 축제장에서 수입산이 국내산으로 둔갑돼 판매되고 있다고 해도 구별이 어려워 믿고 먹을 수 밖에 없었다"며 "축제를 빌미로 수입산을 국내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해 소비자를 속이는 행위는 철저히 근절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어민들도 수입산 판매행위에 대해 주꾸미 가격을 하락시키는 요인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일부 어민들은 "주꾸미 어획량이 감소하고 가격도 하락하고 있어 축제가 시작되면 가격이 오를 것을 기대했다"며 "축제장에 가격이 저렴한 수입산 주꾸미를 국내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행위는 국내산 주꾸미 가격을 허락시켜 가뜩이나 어획량 감소와 가격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민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며 관계당국은 철저한 원산지 확인으로 어민보호에도 앞장설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보령시 관계자는 "축제장의 수산물 원산지표시를 의무화하도록 하겠다"며 "원산지표시위반에 대하여는 철저히 단속해 소비자가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의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