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앞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과열 조짐을 보이는 충남지사 등 일부 광역단체장 후보 선출을 위해 조기 경선 가능성을 언급하고 나서면서 후보 선출에 새로운 변수가 될 지 관심이 집중된다. 특히 여당의 조기경선 움직임은 야권 후보 선출 과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지방선거 판세를 흔드는 촉매제가 될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25일 민주당에 따르면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하는 광역단체장 예비후보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일부 지역에서 과열 조짐을 보이자 경선을 앞당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당 관계자는 "일부 지역에서 예비후보간 경쟁이 본격화되자 서로를 향해 상처를 주는 모습이 목격되고 있다"면서 "자칫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이 후유증을 키우는 상황이 될 수 있어 경선을 빨리 마무리해 본선을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고 말했다.

조기경선 가능성이 불거지고 있는 지역은 충남 등이다. 우선 충남은 지방선거의 전국 판세를 결정지을 수 있는 바로미터라는 점에서 내부 경선을 통한 후유증을 최소화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현재 출마를 선언한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과 복기왕 전 아산시장, 양승조 국회의원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면서 후보간 네거티브 공방 우려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또 최근에는 출마예정자 관계자가 검찰에 고발되는가 하면, 또 다른 사안으로 경찰이 한 후보측에 대한 선거법 위반 조사를 시작하는 등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후보간 과열 경쟁으로 인해 부작용이 연출되면서 경선 일정이 길어질 경우 서로에 대한 상처만 남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조기에 경선을 마무리 짓고 본선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는 게 당 안팎의 분위기다.

조기 경선이 누구에게 유리하고 불리할 지에 대해선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조기경선이 확정될 경우 각 후보측은 일정 등 기존 경선 로드맵을 수정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중앙당은 이번 주부터 조기 경선 등을 포함한 경선일정 로드맵 논의에 돌입할 예정이다.

여당의 조기 경선이 현실화하게 될 경우 야당들도 이에 맞춰 경선이나 후보 선출 일정을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는 아직 뚜렷하게 나서는 후보가 나오지 않고 있지만 여당이 조기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하게 될 경우 그에 맞는 맞춤형 후보를 내세울 가능성이 있다. 다만, 후보군이 여당에 비해 적다는 점에서 경선 컨벤션 효과 등은 누리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창당한 바른미래당 역시 후보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인재 영입 등을 통한 맞춤형 후보 찾기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