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충주시 인·허가 민원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인구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1일 충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허가민원 건수는 지난해 동월 대비 34.4% 증가한 933건으로 집계됐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개발행위 30.8%, 건축허가 10.3, 신고 123.7%, 농지 37.6%, 산지 69.8% 등 전 분야에서 증가했다.

특히 건축신고와 농지, 산지개발행위 민원이 큰 폭으로 늘었다. 통상적으로 이런 분야에서 인·허가가 늘면 고용과 소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진다는 것이 부동산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무엇보다 서충주신도시에 인·허가가 대폭 늘었다는 점에 대해 정주여건 개선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충주시는 반색하고 있다.

서충주신도시 정주여건이 개선돼야 공동주택 입주율이 높아지고 인구가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 충주시의 기본 입장이기 때문이다. 현재 충주시의 인구는 기업도시 등 산업단지가 많이 개발되고 기업들의 입주도 본격화되고 있지만 2010년부터 20만 8000명 선에 머물고 있다.

지역의 한 공인중개사는 "서충주신도시 아파트입주율이 30-40%에 불과한 것은 주민들이 살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얘기"라며 "교통, 의료, 교육 등의 정주여건도 중요하지만 단독 개발용지 개발 등 다양한 개발 행위가 이뤄져 상권이 형성되고 경제가 순화되어 지는 모습도 아파트 입주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외에도 귀농·귀촌 인구가 급증하는 것도 인·허가 민원 증가의 한 요인이다. 지난해 충주시의 귀농·귀촌 인구는 2476세대 4132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귀농·귀촌 사유는 영농생활(농지 1000㎡ 이상)이 224세대(9%), 전원생활(농지 1000㎡ 미만)은 1114세대(45%)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전원주택 개발이 대폭 증가했다.

김한수 충주시 허가민원과장은 "인·허가 민원 증가는 지역발전 및 중부내륙의 신산업도시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로 해석된다"며 "시민이 만족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허가 행정으로 중부내륙의 신산업도시로 발전하는 살기 좋은 충주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