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일 세종시의회 의장이 세종시장 출마를 선언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의 경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6·13 지방선거가 4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야권의 세종시장 후보가 실종되면서 오히려 집권 여당인 민주당 후보간 대결이 관전 포인트가 되고 있다.

세종의 정치 지형상 민주당 지지도를 등에 업은 이춘희 현 세종시장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고, 야권에서는 마땅한 후보가 없는 실정이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권은 이 시장의 대항마 찾기에 골몰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속수무책이다.

이 시장은 아직 출마 선언을 하지 않았지만 최대한 현직 프리미엄을 유지한 후 5월쯤 재선을 위한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비해 당초 하마평에 올랐던 야권의 주자들은 하나 둘 불출마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지난 13일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지만 여전히 세종시장 후보로는 아무도 등록하지 않았다. 충청권의 대전시장과 충남도지사 출마 후보자들이 일찌감치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설 민심 잡기에 나선 것과는 대조적이다.

한때 이 시장의 강력한 대항마로 거론됐던 이충재 전 행복도시건설청장이 최근 돌연 출마포기를 선언했다. 조관식 국회입법정책연구회 상임부회장은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발 물러섰으며, 유한식 전 세종시장과 최민호 홍익대 초빙교수도 물망에 오르는 선에서 그쳤다.

세종시장 선거는 야당 무풍지대가 계속되면서 이 시장의 아성에 고준일 의장이 도전장을 내민 형태가 됐다. 시민들도 이제 더불어 민주당의 세종시장 수성을 의심하기 보다는 민주당 경선에 더 관심을 갖고 있다.

고 의장은 지난 12일 출마 선언 후 한 매체의 여론조사 결과 두 자리수 지지율을 얻은 데 대해 상당히 고무돼 있다. 그는 아직 구체적인 시점을 잡지는 않았지만 적절한 시기에 예비후보 등록을 준비하고 있다.

그는 중앙당 공천과 경선에 대해 "당헌당규에 따라 전략공천을 할 수도 있지만 경선을 할 것으로 본다"면서 "(이 시장과의 경선에서) 승리는 누구도 자신할 수 없는 것이다"고 말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