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문예] 동시 심사평

올해 신춘문예 응모 작품은 예년에 비해 더욱 풍성한 느낌이 들었다. 응모 편수도 많이 늘어났지만, 전국 각 지역에서 골고루 응모되어 작품 수준도 예년에 비해 한 단계 높아진 느낌이다.

일천 편이 넘는 응모작 가운데 예심을 거쳐 마지막까지 남은 작품은 「캉캉」, 「반성문」, 「너 혼자가 아니야」, 「덤벙이 미술관」, 「사과의 상처」, 「반올림」 등 여섯 편이었다. 이 여섯 편은 한결같이 작품의 완성도도 높았지만, 어느 정도 수련을 쌓은 것 같아 믿음이 갔다. 그러나 당선 작품은 단 한 편만 뽑아야 했기에 부득이 장단점을 찾아내지 않을 수 없었다.

동시는 시가 갖추어야 될 모든 조건에 `동심(어린이 마음)`을 하나 더 얹어 놓아야 비로소 작품의 기능을 가지게 된다. 시적 감성은 갖추었지만 동심을 제대로 담지 못한 작품이라든가, 또 어린이들이 주로 읽는다고 너무 쉽게만 쓰서 시적 감성을 제대로 담지 못한 작품들은 감동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본심에 오른 여섯 편은 대부분 이런 점을 잘 극복해 내고 있어서, 어느 작품을 당선작으로 올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동시의 기능을 잘 갖추고 있었다.

「반성문」은 어린이의 마음을 잘 담아내었지만, 소재와 표현 기법이 좀 흔한 것이었다. 그러나 작품의 완성도는 매우 높은 편이었다. 「너 혼자가 아니야」는 사물의 이미지 표현을 매우 감성적으로 나타내었지만, 작품에 담긴 이미지가 너무 단순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덤벙이 미술관」은 다랑이 밭을 가꾸는 덤벙이 아저씨의 생활 모습을 매우 섬세하게 그려내었지만, 이 작품도 이미지가 좀 단순하다는 게 마음에 걸렸다. 설치해 놓은 모습을 미술관에 비유한 점은 참신해 보였다. 「사과의 상처」는 작품의 완성도도 높고 앞뒤 이미지 연결도 자연스러웠다. 그러나 사과의 상처와 친구의 상처를 빗댄 표현 기법이 이미 다른 시인들이 사용한 것과 비슷한 느낌이 들어서 망설여졌다. 「반올림」은 엄마의 칭찬으로 화자의 생각이 한 폄쯤 반올림되었다는 표현이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이 작품도 새로움을 주는 자기만의 발견이 좀 미흡하게 보였다.

마지막 남은 작품 「캉캉」(황인선)은 꾸밈이 없고 어린이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어서 당선작으로 올리게 되었다. 서울말과 경상도 사투리의 서로 다른 점을 절묘하게 대비시켜서 가장 동시다운 동심을 보여준 것이 심사위원의 마음을 끌었다. 함께 보내온 다른 네 편은 이미지가 단순하고 삽화적인 느낌을 주었지만, 작품마다 시적 정서를 잘 담아내고 있어서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되었다. 당선을 축하하며 좋은 작품을 쓰기 바란다. <심사위원 동시인 노원호· 김응>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