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일 잘하는 지방정부`를 만들기 위해 각종 시책을 도입, 도민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며 도정의 품질을 높인다.

이를 위해 행정혁신을 통한 원활한 업무, 감사기능의 강화를 통한 자기주도적 행정 실현 등 다양한 방책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도는 18일 천안시에서 행정혁신기획단 특별위원회 회의를 열고 효율적인 업무향상·행정혁신을 위한 `충남의 10대 제안` 활성화 전략 및 활동계획을 논의했다.

민간혁신기업 및 학계 전문가 등 17명으로 구성된 제4기 행정혁신기획단은 도정 대표 정책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제안하고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행정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동안 제기된 행정혁신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고려, 일 잘하는 지방정부를 위한 충남의 10대 제안 활성화 전략이 중점 논의됐다.

이번에 제시된 충남의 10대 제안은 △자기주도적 행정 △의전 최소화 △정보공개 확대 △필요할 때만 평가하기 △불필요한 일 줄이기 △일과시간외 SNS 지시 금지 등이다. 또 △다면평가 강화 △`노(NO)`라고 말할 수 있는 문화 △다양성 보고서 △자기책임성 확대 등도 충남의 10대 제안에 포함됐다.

도와 행정혁신기획단 특별위원회는 이와 함께 지방자치 시대에 걸맞은 감사기능 고도화 방안 마련을 위해서도 머리를 맞댔다.

이들은 회의에서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밝힌 `감사기능 고도화 방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주문에 따라 자기주도적 행정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감사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도정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감사기능 고도화 방안으로는 `막힌 곳을 뚫어주고 문제를 해결하는 입체적인 리스크 관리`와 같은 정책감사 방안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이밖에 업무추진 과정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예방감사의 강화, 정보격차에 따른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다양한 방식의 맞춤형 정보공개로 도민이 만족할 수 있는 정보공개 추진 방안도 논의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정책감사가 사전 정책적 충고와 정책 목표 관리에 집중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며 "회의에서 제시된 의견을 검토해 도정에 반영, 도정 품질을 높이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