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HANARO)가 재가동 6일만에 정지됐다. 환경단체들은 제대로 된 검증 없이 하나로를 재가동 해 벌어진 일이라면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12일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10일 낮 12시 30분쯤 원자로 수조의 방사선 차폐용 수조고온층이 자체 기준보다 0.7m 부족한 것을 확인했다.

원자력연구원은 안전을 위해 즉시 원자로의 출력을 감소시켜, 지난 11일 밤 12시 31분 원자로를 완전히 정지하고 안전한 상태에서 원인을 분석 중이다.

수조 고온층은 원자로 노심이 들어 있는 수조수 상부에 45도 이상의 고온층을 약 1.2m 깊이로 만들어 수조 내 방사성 핵종의 상승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 하나로는 안정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원자로 건물 내부 방사선 준위도 평상시 변동범위를 유지하고 있다.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연구원은 주민들이 안심하실 수 있도록 추후에도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며 "관련 기관과 함께 수조고온층이 형성되지 않은 원인을 완전히 파악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한 이후 하나로를 재가동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핵재처리 실험저지를 위한 30㎞ 연대 등 환경단체들은 경제 논리만 앞세워 시민의 안전을 등한시 하고 가동한 결과라고 질타했다. 또 지역사회에서 하나로에 대한 논의가 완전하게 이뤄질 때까지 가동을 중지하고, 제3자 검증단을 통한 재검증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이들 단체들은 하나로 가동 정지 직전 3년 간 평균 삼중수소 배출량이 부산 고리원전과 영관 한빛원전 등 보다 2-3배 많은 수준이라며 재가동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또 시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내진보강공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살피기 위한 진동대 실험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이번 가동정지는 하나로의 재가동이 성급한 판단이라는 것을 방증한다. 경제적인 논리만 앞세워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무시한 결과"라며 "가동이 정지된 만큼 진동대 실험, 삼중수소 저감대책 등이 마련될 때까지 재가동을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