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KTX(호남고속철)훈련소역 설치 설계비 예산에 대해 정치권 및 시민들 사이에 논란이 야기되고 있다.

10일 논산시와 정치인등에 따르면 KTX 훈련소역은 논산시가 국가안보적 차원에서 절대 필요하다며 행정력을 총 동원해 추진해 왔다.

하지만 지난 2016년 정부 용역 결과는 설치비는 정부와 원인자(논산시)가 분담하고 훈련병 입소일에만 정차 하는 것으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기획재정부가 KDI에 재용역을 추진 중에 있고 결과는 도출되지 않은 상황이다.

김종민 국회의원은 `2018년도 KTX훈련소역 설계비 예산 27억 증액 반영 확정`이라는 보도자료를 내보내면서 2018년 타당성재조사 결정되면 예산 배정이라는 전제를 달았다.

김 의원은 "현재 KTX훈련소역 증액분이 `2018년 철도기본계획수립` 예산 100억 원에 반영된 것은 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올 것이라는 예상을 반영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지자체, 관련 정부부처와 협력해 타당성 재조사가 좋은 결과를 도출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내년 6월 논산시장 선거에 나설 백성현 LH주택관리공단 기획이사는 "국토교통부 내년도 예산서 어디에도 KTX훈련소역 설치 설계비는 없다"며 "용역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설계비가 확정됐다고 하는 것은 시민들을 호도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KTX 훈련소역 설치에 대해 "철도건설법 시행규칙에 사업비는 정부와 원인자(논산시)가 분담하게 돼 있고 1차 용역 결과는 훈련병 입소일에만 정차하는 것 등으로 부적합 했다"며 "논사시는 시 백년대계인 훈련소역 설치에 대해 시민들에게 용역 결과나 사업비 분담 (시가 부담할 금액)및 정차(입소일에만 정차)등 정보를 자세하게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논산시 관계자는 "설계비는 내년도 예산에 포괄적으로 세워졌다"며 "좀 더 상황을 분석 하고 보도 자료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