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18 지방선거 D-200] 선거 쟁점될 대전 현안은

대전·충청지역 광역단체장 출마 예정자들의 쟁점 및 현안사업에 대한 입장이 선거 과정 변수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일부 쟁점사업의 경우 찬반이 뚜렷하게 갈린다는 점에서, 각 출마 예정자의 입장 표명에 따라 유권자 지지의 향배를 보다 선명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대전지역에서는 일몰제 시행으로 불가피하게 추진되는 민간공원 개발사업과 갑천친수구역 개발 등이 쟁점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사업추진을 요구하는 시민과 반대하는 시민사회간 입장차가 극명하게 나타나며, `시민갈등의 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이들 사업에 대한 각 출마 예정자 진영의 찬반 입장 피력이 지지를 가르는 주요 변수가 될 것이란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 같은 기류는 현재도 감지된다. 일례로 민간공원 개발사업을 들 수 있다. 사업 추진의 불가피성을 감안해 사업을 추진했던 권선택 전 시장이 퇴진하면서, 사업에 반대했던 세력을 비토하는 쪽으로 권 전 시장 지지자들의 지지세가 쏠리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권 전 시장의 의지와 무관하게 민간공원 개발을 강력 반대했던 특정 대전시의원, 그들 지역구의 지역위원장과 대척점에 서는 쪽으로 지지세가 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역시 복잡 미묘한 쟁점 포인트다. 권 전 시장 퇴진 후 장기간 계속됐던 건설방식 논란이 고개를 들 조짐을 보이면서, 유권자 지지에 대한 `함수`가 그 어느 사업보다 복잡해 졌다는 분석이다. 특히 자칫 사업 번복 등을 선언할 경우 도시철도 2호선 사업 표류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 후보진영들이 예민한 이슈로 받아들일 공산이 크다.

현재 대전시청 앞에서 천막농성이 진행 중인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 택시감차사업 등 미완성된 현안 사업 역시 출마 예정자의 정치적 입장과 향후 로드맵에 따라 대전시장 선거 지지의 향배를 가르게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기초단위 및 지방의원 선거의 경우 지역민의 피부에 가장 와 닿을 만한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해법 제시 역시 주목된다.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시의원들이 지방선거를 의식한 듯 각자의 지역 현안사업 챙기기에 몰두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동구의 경우 주거환경개선사업, 중구 원도심 재개발사업, 대덕구는 천변도시고속화도로 무료화, 유성구의 유성복합터미널 등이 대표적 사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