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행정안전부가 청주시 산하 출연·출자기관에 대해 채용비리 전수조사를 강도 높게 실시하고 있어 청주시가 조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 시청 공무원들의 음주측정 거부, 보도방 운영 등 각종 비위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채용비리까지 추가로 드러날 경우 시민들의 불신이 공직사회 전반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1일 청주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조사담당관실 직원 6명이 지난 13일 청주시를 방문해 시 산하 출연·출자기관에 대한 계약직 채용현황에 대한 특별점검을 벌이고 있다.

이번 특별점검은 최근 강원랜드 인사청탁으로 촉발된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정부가 전체 공공기관의 지난 5년간 채용을 점검해 비리 연루자를 중징계하고 인사청탁자 신분을 공개하는 등의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대책의 후속조치다.

이번 특별점검 대상은 청주시 출연·출자기관인 청주테크노폴리스 자산관리와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등이다.

시는 지난 5년간 시 산하 출연·출자기관에서 채용한 직원 80여 명에 대한 채용현황을 행안부 조사담당관실 직원에게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행안부 조사담당관실 직원들은 다음달 1일까지 조사를 마친 뒤 철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행안부 조사담당관실 직원들은 농업 분야 보조금 지원사업에 대한 감사에도 착수했다.

이들은 시가 제출한 회계장부 등을 토대로 보조금 집행의 적정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한편 국무총리실의 감찰이 종료된 지 한 달여 만에 행안부가 또다시 청주시 감사에 착수하자 일각에서는 국무총리실의 감찰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기 위한 방문일 것이라는 추측이 많았다.

특히 행안부 직원들이 국무총리실 감사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고 이에 대한 소명서를 받을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면서 12월 승진 등을 앞두고 있는 공직사회가 긴장감을 감추지 못했다.

하지만 지난 달 실시된 국무총리실 감찰 결과는 아직 공개되지 않고 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