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 올해 읍·면별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이 마무리됐다. 사진은 군 농업기술센터 수리반원들이 지난 17일 감물면 원매전리 마을에서 고장난 농기계를 수리하고 있다.      사진=괴산군 제공
괴산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 올해 읍·면별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이 마무리됐다. 사진은 군 농업기술센터 수리반원들이 지난 17일 감물면 원매전리 마을에서 고장난 농기계를 수리하고 있다. 사진=괴산군 제공
[괴산]괴산군은 농가들의 많은 호응 속에 추진된 올해 읍·면별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이 마무리됐다고 2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 2월 23일 사리면 수암리 마을을 시작으로 지난 17일 감물면 원매전리 마을까지 총98회 150개 마을을 방문해 경운기, 관리기, 이앙기, 예취기, 동력분무기 등 1776대의 농기계 수리가 진행됐다.

이로 인해 산골 오지마을의 농기계 수리 시 발생하는 번거로움과 고비용, 시간 낭비를 대폭 줄이는 효과가 나타났고, 수리건수도 지난해 보다 10%가 증가했다.

특히, 올해는 24년만에 내린 유례없는 폭우로 수해를 입은 농가들의 침수된 농기계를 응급 조치해 자칫 폐기될 수 있었던 고가의 장비들을 원상복구하는데 톡톡한 역할을 함으로써 수해의 아픔을 겪은 농민들에게 큰 위로가 됐다.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은 마을까지 직접 찾아가는 행정맞춤형 서비스의 대표적인 지도사업으로 이번에 혜택을 받은 농민들은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이 농촌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농기계 순회수리와 함께 귀농·귀촌 및 여성 농업인들에게 농기계 운전요령 등 농기계 현장 교육을 병행해 초보 농업인들의 귀농 정착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