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옥천지역 중대형마트가 늘어나면서 영세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현재 옥천지역에는 7개소 중대형마트가 운영되고 있다. 연말에 준공을 앞두고 있는 중대형마트를 포함하면 8개소다. 중대형마트가 집중적으로 생겨나면서 영세소상공인들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지역에서 10여 년째 과일가게를 운영하는 한 관계자는 "중대형마트가 들어선 후부터 매출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고 월세도 못 낼 정도로 경영난이 심각한 수준인데 중대형마트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며 "이대로 라면 점포를 포기해야 할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특히 중대형마트 주력상품인 공산품과 청과물, 수산과 정육품목을 취급하는 소형점포들은 폐업을 하거나 정리해야 하는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중대형마트간 경쟁에 따른 할인행사로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에겐 인기지만 영세상인들은 중대형마트와 경쟁조차 생각하지 못해 안타까운 실정이다.

또한 지역토박이 상인들은 재래시장을 찾는 손님도 줄면서 전통을 갖고 있는 5일 장도 점차 위기라는 것. 예전장날에는 하루평균 200여 명의 손님이 찾아와 문전성시를 이뤘지만 이제는 30-40여 명으로 줄어든 상태다. 손님이 줄면서 외지상인들도 옥천을 찾지 않는다. 예전장날에는 수백 명의 외지상인들이 몰려 자리싸움이 날 정도였는데 이제는 자리가 남아돌고 있다. 이런 불황이 지속된다면 앞으로 5일 장도 위기가 올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재래시장상인회 한 관계자는 "중대형마트가 옥천시장경제의 중심이 되면서 소규모점포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에게는 큰 피해가 되고 있다. 타 도시지역에서 시행하고 있는 의무휴업제도 등을 도입해 지역실정에 맞는 소상공인과 중대형마트가 상생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의무휴업제도는 기업형마트를 대상으로 한 규제이기 때문에 일반사업자가 운영하는 일반마트는 규제할 수 없다"며 "하지만 소상공인들 피해를 줄이기 위해 업체간 상생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