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직접 타보니

내년 대전시 전기차 1000대 시대를 앞두고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선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주유소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충전 인프라와 당장 내년부터 축소될 전기차 보조금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본보 기자가 8일 오전 10시 대전 용구 용전동 네거리에서 한국전력공사 대전충남지역본부, 중리네거리를 거쳐 다시 돌아오는 구간을 현대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타고 시승해 본 결과 엔진 소리가 나지 않는 정숙성과 높은 연비가 장점으로 꼽혔으나 충전을 통한 장거리 운행은 단점으로 남았다.

운전을 통해 느낀 전기차 장점은 단연 정숙성이다. 내연기관이 없기 때문에 엔진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동을 켠 상태로 보닛을 열어보니 진동과 소음이 느껴지지 않았다.

유지비의 경제성도 장점으로 꼽힌다. 현재 아이오닉의 월 유지비는 2만 4511원으로 국산 준중형 가솔린 차 월 유지비 18만 4567원에 비해 86% 가량 저렴하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연차에 비해 저렴한 유지비로 인해 전기차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내년 400km 주행거리를 가진 현대 코나가 출시될 예정이어서 전기차 시장도 더욱 다양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같은 구간 내연차 주유소가 4개였던 반면 전기차 충전소는 1개에 머물러 아직 충전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해 보였다.

보조금 축소도 해결해야할 과제다.

현재 시에 보급된 전기차는 289대로 올해 전기차 보급 목표였던 200대를 가뿐이 넘긴 상황이다.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에 따라 시는 내년 보급 목표대수를 1000대로 늘리고 공모를 준비 중이지만 늘어나는 보급 대수로 전기차 보조금은 축소될 위기에 놓여있다.

당장 내년 정부 보조금은 현재 1400만 원에서 1200만 원으로 200만 원 줄어든다. 시 보조금 역시 내달 15일까지 진행될 세입·세출 예산안을 지켜봐야 하지만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내년 전국 전기차 보급 목표가 올해 보급 목표 보다 6000대 늘어난 2만대인 만큼 보조금 예산안이 축소 됐다"며 "환경 개선 효과, 연비를 고려해 차 종마다 보조금을 차등화 할 계획이며 환경부와 기재부가 협의가 이뤄지는 대로 12월 초 정확한 보조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