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원 19명 표결·반대 10명…입장차 재확인

`의안 대리서명` 논란을 빚었던 대전시의회의 `월평공원 사업 공론화 촉구 결의안`이 6일 결국 부결됐다.

의회는 이날 열린 제234회 제2차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22명 중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표결을 진행해 반대 10명, 찬성 9명으로 결의안을 부결시켰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동섭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결의안은 월평공원 사업에 대한 찬반이 첨예하게 갈려있는 가운데, 공동발의 단계에서 대표발의자의 일부 공동발의 의원 명단 대리 서명 논란이 일면서 관심을 끌었다. 의회 다수당인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 시작 전 비공개로 전체의원 간담회를 진행한 뒤 본회의 표결을 진행했지만, 부결의 `벽`을 넘지 못했다.

의회는 표결에 앞서 진행된 제안설명과 토론을 통해 월평공원 사업에 대한 첨예한 입장차를 여실히 드러냈다.

대표발의를 한 김 의원은 "이해당사자인 토지소유주를 비롯한 일부 시민은 사업을 원하는 반면 시민단체는 반대하는 천막농성을 벌이며 대립하고 있다"면서 "소모적 논쟁이 종식될 수 있도록 양측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 과정 이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병철 의원은 "3차례에 걸친 심의과정에서 공직자가 있다고 해서 심의 결과를 부정해선 안된다"고 못 박은 뒤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2020년까지 완료돼야 하는 사업으로, 이제와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자 하는 것은 시간·물리적으로 어렵다는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월평공원 사업 대상지 인근 주민들은 의회 앞에서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민주절차 무시하는 공론화가 왠말이냐, 대안없는 반대 이제 그만`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의원들에게 주민의 목소리를 들어줄 것으로 촉구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