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의 열 공급 사업자인 내포그린에너지가 열 공급 온도를 20도 낮추는 비상운전 시행을 선언했다.

내포그린에너지는 신도시 내에 공급되는 열의 온도를 낮추는 `2017년 1단계 열 제한공급`을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1단계 비상운전계획은 25일부터 내포그린에너지의 사업 정상화 시점까지 실시될 계획이며, 공급되는 열의 온도는 기존 100도에서 20도 낮아진 80도 수준으로 조정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내포그린에너지측은 지난 20일 아파트와 상가, 관공서 등 열 수용가 측에 해당 사실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결정은 사업성 악화에 따른 대출 불가, 자금 부족 등이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공사계획 승인과 인가 지연으로 대출이 불가능해지며 자금이 부족해지자 제한공급을 시행하게 됐다는 것.

때문에 이들은 재무적 투자자(FI)의 투자기간 만기인 내달 15일을 이번 조치의 분수령으로 내다보고 있다.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FI의 투자가 갱신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주주사들에게도 부정적인 신호를 줄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내포그린에너지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시간제 열 공급, 급하지 않은 곳의 열 공급을 일부 중단하는 방안 등 추가적인 제한공급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정재홍 내포그린에너지 부사장은 "열 공급 중단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피하기 위해 이번 조치를 단행했다"며 "PF가 깨지면 이 사업은 지속될 수 없다. 혹한기 난방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막기위해 조속히 사업을 정상화하겠다"고 말했다.

문제는 겨울이 시작되는 11월까지 불과 40일 가량 남았음에도 지금의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묘안이 전무하다는 점이다.

현재 내포그린에너지는 SRF를 열병합발전소 연료로 사용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주민들과의 의견차를 여전히 좁히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도 역시 지난달 SRF 사용에 난색을 표한 상태여서 단기간 내 급격한 상황 변화는 이뤄지기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사업이 중단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소재 여부와 중단 이후의 사업 추진 방향마저 명확하지 않다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내포그린에너지는 `최선을 다 했음에도 사업자금이 부족해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을 사업 중단의 정당한 사유가 될 수 있다고 보는 반면, 도는 해당 사유를 정당하다고 볼 수 없다며 내포그린에너지가 1차적 책임을 져야만 한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도가 갖고 있는 로드맵 대로라면 열 공급이 끊기지는 않겠지만, 상황에 따라 계획이 변할 수 있다"며 "열 공급을 차질없이 수행할 수 있는 나름의 계획은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