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문 충남도의원 주장

`서해안의 기적`으로 불리는 태안 유류피해극복 기념관이 특정 기업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로 부실공사가 발생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종문 충남도의회 의원은 19일 열린 제299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의 부실공사 문제를 지적, 충남도의 감사를 촉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만리포해수욕장 인근에 위치한 기념관은 2014년 10월부터 115억6500만원을 투입해 1만 761㎡ 부지에 연면적 2624㎡,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지어졌다. 당초 도는 예산을 투입해 유류피해 당시 동참한 123만명 자원봉사자가 만든 거대한 인간띠 그래픽 등을 기념관에 전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당시 기술력이 충분하지 못한 업체가 기념관 전시 공사를 맡으며 본래의 취지를 반영하지 못하게 됐고, 개관을 앞둔 시점에서 추가 예산을 투입해 보완 공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게 됐다는 설명이다.

보완공사를 진행한 곳은 1층 로비의 `123만 자원봉사자 명예의 전당`과 `방제정 모형 제작`, `해상방제 모습 연출` 등이다. 또 2층에 외부 창 추가 투공과 출구 벽면 야광 작화 작업, 척벽 제거 및 트라이비전 이전 설치 등 총 18개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39억원의 전시관 사업은 입찰방식으로 진행됐다"며 "전시물 공사를 맡은 업체는 경쟁 업체들의 평균 입찰액보다 훨씬 못미치는 21억원에 사업을 수주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술력이 부족한 업체가 21억원으로 최저가 낙찰을 받아 부실한 공사를 하다 보니 허접한 전시관이 됐다"며 "다시 설계 변경을 통해 혈세 10억원을 추경에 반영, 고스란히 사업비를 보존해준 꼴이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김 의원은 강조했다.

그는 "결코 설계변경은 없다는 종합건설사업소장의 답변을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며 "국민 성금과 도민 세금으로 건립된 기념관 사업에 부정한 이권 개입이 있었다면 철저한 수사를 통해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