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조성 방식을 두고 논란을 빚었던 청주 제2쓰레기 매립장이 노지형으로 최종 결정됐다.

19일 청주시의회에 따르면 제29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청주시가 제출한 노지형 쓰레기매립장 조성 예산 64억 원을 비롯해 총 2조 5460억 원의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원안 가결했다.

제2 매립장 예산이 시의회를 통과하면서 기존 학천리 매립장 폐쇄를 2년여 앞두고 우려했던 쓰레기 대란은 피하게 됐다.

이날 시의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이 제2 매립장 예산을 삭감하는 내용의 수정 예산안을 상정했지만, 찬성 의원들이 정족수에 미달해 부결됐다.

수정 예산안이 가결되려면 38명의 의원 중 과반인 20명 이상이 찬성해야 하지만 17명만 찬성했다. 나머지 20명은 반대 의견을 냈고 1명은 기권했다.

매립장 조성 예산을 확보한 시는 오는 11월 기본·실시설계 용역 발주, 경제성 검토 및 환경영향평가 진행 등 본격적인 매립장 조성에 착수할 예정이다.

시는 내년까지 매립장 조성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마무리한 후 2019년 3월 착공, 2021년 6월 제2 매립장 가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현재 사용 중인 흥덕구 강내면 학천리 광역매립장은 2019년 말 폐쇄 예정이지만 시는 쓰레기 소각량을 늘이는 등 매립량을 줄여 제2 매립장 가동 전 까지 사용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제2 매립장 예산이 본회의를 통과한 만큼 빠른 시일내 매립장 조성 사업에 착수해 우려했던 쓰레기 대란이 없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충북·청주경실련은 공동 성명을 내 "청주시의 막무가내식 갈등 유발을 중재하고 조정해야 하는 청주시의회가 주민의 환경피해와 의견을 무시하고 청주시의 노지형 쓰레기 예산을 그대로 통과시켰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해 제2 매립장 노지형 전환의 문제점을 밝혀내고 내년 지방선거 때 청주시민의 환경과 안전은 무시하고 청주시장을 위해서만 일한 청주시의원들을 심판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