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정부가 쌀 수급안정을 명분으로 추진하는 논 타작물 전환사업결과 옥천군은 43㏊ 쌀 재배면적이 감소할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군에 따르면 당초 할당된 전환목표는 45㏊였지만 지난 8월 말 현재 43㏊(104 농가)가 진행됐다. 군에 신고되지 않은 전환면적과 올 연말까지 시간이 남았다는 점에서 최종적인 감소면적은 45㏊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43㏊ 전환에 104 농가가 참여했지만 실제보조금 지원을 받는 농가는 절반가량인 55 농가다. 논 타작물 전환사업은 읍·면별로 전환면적이 5㏊를 넘어야 보조금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전환면적 1㎡당 300원이 지원된다. 최대 90%까지 농기계, 농 자재 등 구입보조금을 지원받게 된다.

옥천지역은 2016년도 쌀 재배면적은 20만45㏊ 였다. 이번 쌀 경작에서 따른 작물로 전환한 품목은 사료작물(수단그라스), 감자, 인삼 등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1년 한시사업으로 논 경작타작물 전환을 추진하는 가운데 각 지역별 목표량을 할당해 일정기준을 충족할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으로 2017년 논 경작타작물 전환목표(2만㏊)를 초과한 2만1366㏊(108%)를 달성했다고 보도자료를 냈다. 이를 통해 쌀 수급안정을 이룰 수 있다는 것.

하지만 쌀 재배농가들은 정부는 쌀 수급안정을 명분으로 논 타작물 전환을 추진하지만 이는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라는 지적이 반복되고 있다.

이재규 옥천 쌀 생산자협의회장은 "농촌지역에서 43㏊는 42만㎡가 넘는 농지면적"이라며 "국가적차원에서 쌀 적정가격 보장 같은 근본적인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무작정 재배면적을 줄이기만 할 문제가 아니다"고말했다.

옥천군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쌀 수급안정대책계획에 따라 현재로써는 벼 재배면적 감축 외에는 특별한 방법은 없는 상황이다.

군 관계자는 " 쌀 수급안정을 위해서는 생산단계부터 논에 다른 작물을 재배해 벼 재배면적을 감축하는 것 밖에 특별한 방법이 없다"며 "다만 농업발전위원회 친 환경분과를 기본으로 전문가를 추가구성해 쌀 수급안정대책에 중지를 모아 벼재배농가에 도음이 될 수 있도록 대책마련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