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지원금이 턱없이 낮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4차 산업혁명이 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가운데 제조현장에서도 스마트공장에 대한 도입이 시급한 상태지만 정부 지원은 미흡하다는 주장이다.

12일 중소벤처기업부,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에 따르면 2015년부터 중소,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제조현장 경쟁력 제고를 위해 `ICT(정보통신)융합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다.

올해는 2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이 세워지며 스마트공장을 추진하려는 기업에게 최대 5000만 원(총 사업비 50% 한도)을 지원하고 있다.

문제는 기업들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수십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지만 이를 구할 길이 녹록치 않다는 점이다.

스마트공장은 설비가 자동화된 상태에서 도입하거나 생산라인을 교체할 때 고려대상에 삼고 있어 기업규모가 일정 수준 이상 다다른 곳에서 할 수 있다.

최근 스마트공장 보급 지원을 받은 대전의 A 기업 관계자는 "스마트공장 지원을 받으며 컨설팅과 자문에 대해서는 상당히 만족했지만, 지원금은 턱없이 부족해 20억 원이 넘는 도입 비용이 부담인 상태"라며 "자금력을 확보하지 못한 대다수 중소기업은 도입을 엄두조차 내기 힘들 것"이라고 토로했다.

부품가공을 하는 B 제조기업 관계자는 "원청에서 공장지능화에 대한 요구가 있어 일부 설비에 도입했지만 비용부담에 모든 과정을 스마트공장화 하지 못했다"며 "현재 지원금으로는 언 발에 오줌 누기 밖에 되지 않아 융자 확대 등 개선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공장을 수준에 따라 일정부문 이상 구축하는 계획을 가지면 지원금액을 높여주는 등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답했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지원사업의 5000만 원으로는 스마트공장의 기초수준 정도 밖에 도입할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이 있어 목표를 높게 잡은 기업은 액수를 차등해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은행권 보증을 서주는 것도 정책자금 부문에 스마트공장 전용자금을 신설하는 계획에 대해 협의를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