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지자체와 지역 국회의원 등이 충청 기반의 유교문화를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관광자원으로 재해석해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충남도와 대전시, 세종시, 충북도 등 충청권 4개 광역단체가 공동주최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활성화방안 정책토론회`가 29일 국회 헌정기념관 2층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허승욱 충남도정무부지사, 이현주 대전시정무부시장, 강준현 세종시정무부시장 등 충청권 시·도 부단체장과 이종배·이장우·김종민·조승래·어기구·권석창 국회의원, 지역 유림과 시민 등 250여 명이 참여했다.

허승욱 도 정무부지사는 "충청유교문화는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의 역사·문화적 바탕으로서 지키고 개발해야 할 고유한 유산"이라면서 "충청권 4개 광역단체가 그간 각고의 노력으로 뼈대를 마련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은 이제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길 시점"이라고 말했다.

충청을 지역구로 둔 이종배·이장우·김종민·조승래·어기구·권석창 등 국회의원들은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의 조속하고 원활한 추진과 법·제도적 개선, 지역간 협력 등 충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어진 정책토론회에서 최영갑 성균관교육원장은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의 추진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했다.

최 원장은 "`충청도 양반`이라는 말은 부정적이라기보다 긍정적 이미지가 많은 만큼 양반의 사회적 책무와 지식인으로서 역할을 드러낼 수 있는 콘텐츠를 생성해 `양반도 양반 나름`이라는 자세로 특화시키는 것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종수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은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며 "불교, 유교, 천주교의 문명전파 경로인 충청 환황해권 문화의 특징을 살려 `문명과의 화해`를 부각하거나 지명도 있는 충청유교 인물브랜드를 정립하는 등 다양한 개발방식을 통해 충청유교만의 차별성과 독보적인 매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도는 이날 정책토론회에서 나온 제안들을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사업에 반영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향해야 할 개발방식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