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주시가 새 정부의 국정과제와 직·간접으로 연관되는 사업을 발굴해 새 정부 5년 동안 정부 주요사업 추진에 반영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21일 청주시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과 지방분권으로의 필연적 흐름 등 큰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청주시의 미래 100년을 바꿔나갈 지역사업을 발굴해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담을 계획이다.

시는 새 정부 국정과제 5대 국정목표 중 청주시와 관련이 있는 경제, 복지, 균형발전 분야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중앙부처 방향과 연계, 미리 검토해 신규로 반영해야 할 사업 △각종 공모사업으로 진행이 예상돼 사전 준비해야 할 사업 △정부 정책 방향 전환에 따라 사전적으로 대응해야 할 제도적(법규 및 규제 개선 건의) 부분으로 나눠 부서별 세부검토를 거쳐 내년도 업무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생산인구가 감소하는 인구절벽 본격화에 따른 고령사회 문제가 본격 부각됨에 따라 성장 잠재력 정체 등의 위기 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새로운 미래 먹거리 창출 방안을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또 복지수요 대상 증가 및 새로운 복지 공약시책 시행에 따른 지방비 매칭 부담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정확한 소요예산액 산정과 더불어 재정대책도 수립한다.

이와 함께 인구 감소에 따른 대규모 택지개발 등 기존 도시개발 방식 전환 필요에 따라 지역주체 주도의 도시재생 뉴딜정책으로 방향 전환이 된 만큼 정부 사업 내용에 맞는 국가공모사업 대응전략 종합계획 수립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대청호, 미호천 생태 휴양지구 조성, 오송바이오헬스 혁신 지구 사업 등과 같이 세부 사업을 발굴해 중앙부처에 요청해야 할 사업들은 관계 기관 협의를 거쳐 세부 신규 사업을 발굴, 중앙정부 재정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대형 국책사업과 국비지원사업은 통상 사업성 검토와 사전 준비 등에 2-3년 이상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 새 정부 출범 초기에 사업 기획과 사전절차 등을 실행해야 한다"며 "지역 현안 중 국정과제와 연계된 사업은 국비지원 근거와 논리를 마련해 중앙에 지속 요청하고, 정부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일자리 창출 관련 신규 사업을 적극 발굴해 청주시의 발전 역량을 키워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